간편하게 보는 뉴스는 유니콘뉴스
GS샵, 숏폼 콘텐츠 서비스 ‘숏픽’ 오픈 6개월 만에 1억 뷰 달성

· 등록일 2024-06-24 09:17

· 업데이트일 2024-06-25 00:00:29

서울--(뉴스와이어)--GS샵이 업계 최초로 선보인 숏폼(short-form) 콘텐츠 서비스 ‘숏픽’이 오픈 6개월 만에 1억 뷰(PV)를 넘어서며 이커머스 쇼핑 공식을 바꾸고 있다.

GS샵은 지난해 12월 말 TV홈쇼핑과 라이브 커머스 채널에서 송출된 상품 판매 영상을 1분 이내로 편집해 보여주는 숏폼 콘텐츠 서비스 ‘숏픽’을 오픈했다. 5월 말 기준 약 5000개 콘텐츠를 제작·운영했는데 전체 누적 페이지뷰(PV)가 지난 6월 16일(일)을 기점으로 1억 회를 넘어선 것이다.

1시간씩 진행되는 홈쇼핑이나 라이브 커머스와 달리 숏폼 콘텐츠는 1분 내외 길이로 핵심만 전달하기 때문에 ‘구매’보다 ‘탐색’ 기여도가 더욱 중요하다. 예전에는 상품을 찾을 때 검색창을 이용했다면 숏픽이 생긴 후로는 숏폼 콘텐츠를 시청하며 상품을 탐색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GS샵은 ‘숏픽’ 페이지뷰 1억 회 돌파가 이커머스 상품 탐색 방식을 변화시키는 측면에서 중요한 마일스톤(milestone)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용자와 매출도 증가하고 있다. 5월 기준 일평균 숏픽 시청자 수는 1월 대비 130% 증가했으며 숏픽을 시청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직접 매출은 70.5% 늘어났다. 더 고무적인 것은 숏픽과 함께 GS샵 MAU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모바일 인덱스에 따르면 GS샵 모바일 앱 MAU는 1월 436만 명에서 5월 483만 명으로 10.8% 늘어났다. 숏픽이 모바일 경쟁력 강화에 일조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전체 영상 중 조회 수가 높았던 카테고리는 ‘패션’에 집중된 것으로 분석됐다. 조회수 10만 회가 넘는 약 200개 영상 중 약 70%가 모르간, SJ와니, 라삐아프, 벤시몽 등 GS샵 단독 패션 브랜드 콘텐츠였다. 재미있는 점은 홈쇼핑 방송 하이라이트를 압축 편집한 콘텐츠는 일평균 1000회 내외의 고른 조회수를 보인 반면 ‘봄 하객룩 랭킹’처럼 특정 시즌에 검색이 높은 테마를 주제로 하거나 ‘로보락 S7 호기심 광고’ 등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기획한 콘텐츠는 일평균 조회 수가 5000회에서 1만 회로 매우 높았다는 점이다. GS샵은 이 같은 결과를 토대로 모바일 문법에 맞게 제작한 기획형 콘텐츠 비중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광고 효과 기반으로 TV홈쇼핑 상품과 시너지를 만드는 것을 넘어 모바일 상품 판매나 이벤트와 결합한 성공 사례를 만들고 있다는 점도 고무적이다. 대표적으로 지난 4월 말 ‘아모레 상상 뷰티 위크’ 행사 사전 댓글 이벤트를 ‘숏픽’ 콘텐츠로 제작해 1만 5000명의 참여를 끌어냈으며, 해당 행사 주문 고객과 매출이 전년 비 26% 신장하는데 기여했다. 또한 지난 6월 7일에는 ‘숏픽’ 콘텐츠로 삼다수를 판매해 2시간 만에 2L 생수 12만 병을 매진시켰으며 6월 10일에는 나이키 브랜드 행사 콘텐츠를 업로드해 조회수 10만 회에 2억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다.

유희왕 GS샵 모바일콘텐츠팀장은 “숏픽은 이커머스 상품 탐색 공식을 키워드 검색에서 영상 콘텐츠를 통한 발견으로 바꿔가고 있다”며 “숏픽 콘텐츠 활용도 제고를 위해 6월 초부터 유튜브 채널로 확장시키는 테스트를 시작했으며, 3분기에는 AI 기술 기반으로 콘텐츠를 완전 자동 생산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숏폼 커머스를 선도하겠다”고 설명했다.

웹사이트: http://www.gsretail.com 연락처 GS리테일
커뮤니케이션팀
서주희 매니저
이메일 보내기 
이 보도자료는 GS리테일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GS리테일 보도자료구독하기RSS GS25, 블루 아카이브빵 200만 개 판매 돌파 유통 업계와 게임 업계의 협업이 고객 접점을 확대하며 큰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넥슨의 인기 모바일 게임 ‘블루 아카이브’와 협업해 선보인 컬래버 상품과 마케팅 행사가 연일 대박 행진을 펼치고 있다. 게임 유저 및 팬들의 뜨거운 성원과 관심 속에서 이뤄진 결과로,... 6월 21일 08:37 GS25, 만화 속 레시피 ‘쿠지라이식 라멘’ 출시 GS25는 소셜미디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쿠지라이식 라멘’을 업계 최초로 상품화해 출시한다고 밝혔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이달 27일 SNS 등에서 많은 고객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일본식 볶음 라면 ‘쿠지라이식 라멘’을 선보일 예정이다. ‘쿠지라이식 라멘’은 일본 인기 만화 잡... 6월 20일 08:34 ... 더보기  관련 보도자료 생활 온라인 쇼핑 실적 서울 GS리테일 전체 보도자료 
배포 분야
인기 기사06.19 14시 기준
LAS VEGAS--(Business Wire / Korea Newswire)--Home Connectivity Alliance (HCA), an organization dedicated to the development and promotion of secure interoperability and energy savings across long-life appliances, HVAC systems and TVs within the connected home...
CAMBRIDGE, MASS. & RIYADH, SAUDI ARABIA--(Business Wire / Korea Newswire)--In a landmark initiative poised to transform healthcare in the Kingdom of Saudi Arabia, Boston Oncology and King Fahd Medical City (KFMC) have signed a...
서울--(뉴스와이어)--좋은땅출판사가 ‘나는 너를 원한다’를 펴냈다. 김홍봉 지음, 좋은땅출판사, 208쪽, 1만6800원 목회자로 살아온 김홍봉 목사는 41년 간의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서울--(뉴스와이어)--에스티젠바이오(대표이사 사장 최경은)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 2024(BIOPLUS-INTERPHEX KOREA 2024, 이하 BIX2024)’에 단독부스로 출전한다고 9일 밝혔다. BIX 2024는 한국바이오협회와 리드엑시비션코리아(RX코리아)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제약·바이오 전시회다. 부스 전시를 비롯해...
서울--(뉴스와이어)--11월 29일 대한민국투명세상연합(상임대표 송준호)은 최근 한덕수 국무총리가 청탁금지법, 일명 김영란법의 시행령에서 정한 식사비 한도를 상향 조정하겠다는 것에 대해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대한민국투명세상연합의 로고 투명세상연합은 ‘김영란법, 차라리 식사비 한도를 폐지하고 공직자와의 식사는 금지 및 각자내기 명시하라’...
서울--(뉴스와이어)--메타버스 플랫폼 전문 기업 맥스트(코스닥 377030)가 2024년 1월 9일(화)부터 12일(금)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 ICT 전시회 CES 2024에 참가해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을 위한 통합 플랫폼 맥스버스(MAXVERSE)의 주요 기능을 소개할 예정이다. ...
API
fg
유니콘뉴스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뉴스를 등록하면 언론이 보도하고 널리 배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