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보는 뉴스는 유니콘뉴스
‘테무’, ‘쉬인’의 성공 힘입어 2023년 북미, 유럽 시장의 이커머스 앱 다운로드 수 17%, 20% 증가… 각 앱은 한국 이커머스 앱 다운로드 성장 2위, 5위 올라

· 등록일 2024-01-03 09:00

· 업데이트일 2024-01-03 09:59:28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전 세계 이커머스 앱의 다운로드 성장 추세, 다양한 시장별 주요 이커머스 앱의 다운로드 수와 성장 성과, 미국 시장의 리테일 브랜드의 광고 트렌드 등을 포함한 ‘2023년 전 세계 이커머스 앱의 새로운 성장 동력에 대한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전 세계 주요 시장의 이커머스 앱 다운로드 성장 순위 TOP 5 2022~2023년 전 세계 시장별 이커머스 앱 다운로드 수와 성장률 2019~2023년 전 세계 주요 이커머스 앱의 다운로드 추세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미국의 이커머스 리테일 브랜드 광고 지출 순위 TOP 10과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 2023년 7월부터 11월까지 미국의 쉬인, 테무와 페이스북 교차 사용앱 분석 2023년 전 세계 주요 시장의 이커머스 앱 다운로드 성장 순위를 살펴보면 ‘테무(Temu)’, ‘쉬인(SHEIN)’의 성과가 눈에 띈다. ‘테무’와 ‘쉬인’은 전 세계 이커머스 앱 성장 순위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중남미, 중동 등에서 1위와 2위에 올랐다.

2023년 ‘테무’와 ‘쉬인’의 해외 시장 진출과 성공에 힘입어 북미, 유럽, 중남미, 중동 등의 시장에서 이커머스 앱 다운로드는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다. 유럽 시장은 2023년 이커머스 앱 다운로드 수가 17% 성장해 16억 건을 넘어섰다. 중남미, 북미, 중동 시장은 각각 17%, 20%, 17% 증가했다.

아시아 시장의 이커머스 앱 다운로드 수는 전체적으로 5% 소폭 감소했다. 그중 최대 시장인 인도는 6% 하락하고, 동남아와 중국 역시 각각 4%와 13% 하락했다. 한국과 일본은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테무’는 2022년 9월 출시 이후 다운로드가 급격히 증가해 단숨에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이커머스 앱이 됐으며 2023년 다운로드 수는 3억 건을 넘어섰다. ‘쉬인’의 2023년 다운로드 수는 50% 증가한 2억6000만 건에 육박하며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이커머스 앱으로 이름을 올리는 등 강력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미쇼(Meesho)’는 인도에서 48%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3년에는 다운로드 2억 건으로 인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이커머스 앱이 됐다. 중국에서 이커머스 앱 다운로드 수가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라이프스타일 쇼핑 앱인 ‘샤오홍슈(Xiaohongshu)’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2023년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이 다가오면서 이커머스 리테일 브랜드 광고 지출이 다시 증가했다. 센서타워의 디지털 광고 분석 플랫폼인 패스매틱스에 따르면 2023년 11월 미국 내 이커머스 리테일 브랜드 광고 지출은 전년 동월 대비 15% 증가한 22억달러에 달했다.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 유튜브(YouTube)는 이커머스 리테일 브랜드가 미국에서 광고를 집행하는 주요 플랫폼으로, 광고주들은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이 세 가지 플랫폼에 각각 68억달러, 44억달러와 20억달러를 지출했으며, 이는 미국 시장 전체 이커머스 리테일 광고 금액의 36%, 23%, 11%에 해당하는 수치다.

미국 시장의 주요 이커머스 브랜드 광고비는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아마존쇼핑(Amazon Shopping)’은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6억달러 이상을 지출하며 이커머스 리테일 브랜드 광고 지출 순위에서 1위를 지켰지만, 2022년 같은 기간에 비해서는 26% 감소했다.

‘테무’는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이미 전년 동기 대비 17배나 증가한 5억1000만달러의 광고비를 집행해 광고비 지출 순위 2위를 차지할 정도로 광고 지출 규모가 크다. ‘쉬인’ 역시 미국의 광고비 집행 추세를 따르며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2022년 같은 기간보다 104% 증가한 3억7000만 달러를 지출했다. 광고 지출을 늘리면서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테무’의 미국 시장 노출 횟수는 20배 증가한 760억 회를 기록하며, 미국 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트래픽을 점유하는 데 성공했다.

저렴한 가격, 완전 위탁관리뿐만 아니라 이처럼 공격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덕분에 ‘테무’는 다운로드 수를 크게 늘리며 전 세계 여러 시장으로 빠르게 확장했다. 북미와 유럽은 ‘테무’ 다운로드의 44%와 29%를 차지했다.

‘쉬인’은 혁신적이고 다양한 제품 스타일과 저렴한 가격, 빠른 업데이트 등의 특징을 바탕으로 전 세계 시장으로 꾸준히 확장했다. ‘쉬인’의 누적 다운로드 수는 8억3000만 건에 달하며, 중남미와 유럽이 각각 전체 다운로드의 31%와 25%를 차지했다.

‘테무’와 ‘쉬인’은 제품 카테고리 측면에서 서로 차이가 있는데, ‘테무’는 처음부터 전체 카테고리를 커버한 반면 ‘쉬인’은 여성 의류에서 시작해 점차 전체 카테고리로 확장해 나갔다. 사용자 특성에서도 두 앱은 뚜렷한 차이점을 보인다. 센서타워 사용량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테무’의 iOS 사용자의 평균 연령은 34세며, 여성 사용자 비율은 59%였다. ‘쉬인’의 iOS 사용자의 평균 연령은 31세에 불과하며, 여성 사용자 비율은 78%에 달했다.

‘테무’는 주요 마케팅 기간에 광고를 집행했다. 패스매틱스 데이터에 따르면 ‘테무’는 2023년 2월의 슈퍼볼, 4~5월의 부활절, 7~8월의 개학 시즌과 블랙 프라이데이 전 기간 다운로드와 수익의 빠른 성장을 위해 광고 예산을 늘렸다. ‘쉬인’은 경쟁사의 영향을 받아 2023년 7월부터 더욱 공격적인 광고 전략을 채택하기 시작해 7월과 8월에 광고 지출을 전 분기 대비 각각 58%와 23% 증가시켜 8월부터 10월까지 모두 5000만달러 이상의 광고비를 집행했다.

‘테무’와 ‘쉬인’ 사용자의 페이스북 몰입도는 평균 수준을 훨씬 상회하며, 이는 페이스북이 ‘테무’와 ‘쉬인’의 주요 광고 게재 플랫폼임을 강력하게 뒷받침한다. 센서타워의 코호트 분석에 따르면 ‘테무’와 페이스북을 동시에 사용하는 사용자는 페이스북 사용자보다 각각 20%와 15% 더 높은 주당 평균 사용 시간과 세션 수를 보였다. ‘쉬인’과 페이스북을 동시에 사용하는 사용자는 전체 페이스북 사용자보다 24%와 28% 더 높은 주당 평균 사용 시간과 세션 수를 기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전 세계 이커머스 앱 성장의 새로운 추세 및 미국 시장의 이커머스 리테일 브랜드의 광고 집행 추세, 그리고 인기 이커머스 앱인 ‘테무’와 ‘쉬인’의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 사례 등 더 자세한 내용은 ‘2023년 전 세계 이커머스 앱의 새로운 성장 동력에 대한 인사이트’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 사이트에서 리포트 전문을 다운받을 수 있다.

※ 리포트 전문 다운로드 : https://sensortower.com/ko/resources

센서타워 소개

2013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센서타워(Sensor Tower)는 트위터(Twitter), 유니티(Unity), 텐센트(Tencent), HBO 등 글로벌 디지털 기업에서 신뢰받는 업계 최고의 데이터 분석 회사로 자리매김했다. 센서타워는 모바일 시장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스토어 인텔리전스, 광고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는 광고 인텔리전스 등 인텔리전스 툴을 통해 모바일 스타트업부터 우량 기업 및 금융 기관에 이르기까지 모바일 비즈니스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깊이 있는 인사이트와 선도적인 고객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센서타워는 포켓 게이머 모바일 게임즈 어워즈 2022에서 ‘최고의 데이터/분석 툴’을 수상한 바 있다.

2023년 전 세계 이커머스 앱의 새로운 성장 동력에 대한 인사이트 리포트: https://sensortower.com/ko/emerging-shopping-apps-... 웹사이트: https://sensortower.com/ko 연락처 센서타워
한국지사 마케팅팀
유예나
이메일 보내기 
소셜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센서타워 배포 분야 기술 모바일 앱 생활 온라인 쇼핑 조사분석 해외
인기 기사12.23 19시 기준
스킬맨, 뉴저지--(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매출 기준 세계 최대의 순수 소비자 건강 회사인 켄뷰(Kenvue Inc.)(뉴욕증권거래소: KVUE)는 뉴욕에서 열리는 모건스탠리 글로벌 소비자 콘퍼런스 2023(Morgan Stanley’s Global Consumer & Retail Conference 2023)에 참가한다고 오늘 발표했다. 최고 경영자 겸...
CHICAGO--(Business Wire / Korea Newswire)--NielsenIQ (NIQ), the world’s leading consumer intelligence company, has released its second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ESG) Progress Report detailing the Company’s ESG priorities, how it embeds inclusive, sustainable principles...
대전--(뉴스와이어)--레이저 및 에너지 기반 메디컬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 원텍(대표이사 김종원·김정현) 이 11월 15일부터 17일까지 홍콩에서 개최된 코스모프로프 아시아 2023(COSMOPROF ASIA 2023)에 참여했다. 코스모 프로프는 이탈리아, 볼로냐, 미국 라스베이거스 미용 박람회와 함께 세계 3대 미용...
서울--(뉴스와이어)--동남아와 대만 최대의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코리아(지사장 권윤아, Shopee)가 국내 물류센터에 셀러들의 상품을 위탁받아 일괄 물류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풀필먼트 서비스(Korea Fulfilled by Shopee, 이하 K-FBS)’를 론칭한다고 16일 밝혔다. ...
뉴욕--(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NYSE: MS)가 오늘 북미 및 유럽·중동·아프리카(EMEA)의 23개 기업이 참여하는 최대 규모의 글로벌 데모 데이(Demo Day)를 개최한다. 코호트 회사는 300명 이상의 투자자와 잠재적인 비즈니스 파트너 및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5개월...
서울--(뉴스와이어)--보도자료 배포 플랫폼 뉴스와이어를 운영하는 코리아뉴스와이어(대표이사 신동호)가 본사를 중구 서소문로 배재정동빌딩으로 이전했다고 17일 밝혔다. 뉴스와이어가 사무실을 이전한 배재정동빌딩 ...
API
fg
유니콘뉴스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뉴스를 등록하면 언론이 보도하고 널리 배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