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와이어)--한국장애예술인협회(회장 방귀희)가 가을을 열며 장애인예술 발전을 위한 묵직한 제안이 담긴 ‘E美지’ 33호를 발간했다.
‘E美지’ 33호 표지 E美지 초대석에 장애예술인의 동반자로 앞장선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병국 위원장에게 장애인문학에 관심을 갖고 아르코문학나눔의 3%를 장애문학인 창작물로 배정해 줄 것을 제안했다.
가을 특집으로 마련한 ‘제1차 장애예술인 예술활동지원 기본계획 중간평가 워크숍’은 10명의 장애예술인과 장애인예술 전문가들이 참여했으며 △장애인예술의 지역적 소외가 심각하다 △장애예술인 취업은 실질적인 급여가 관건이다 △장애인문화예술시설의 접근성이 아직도 열악하다 △장애인예술 정책은 지속성을 가져야 성공한다는 등 다양한 의견이 도출됐다.
장애인예술연구소는 ‘장애인의 방송영상콘텐츠 출연 확대 방안 연구’(한국콘텐츠진흥원, 2023)를 바탕으로 ‘장애예술인 방송 출연 확대 방안’을 내놓았다.
방귀희 발행인은 “연구보고서에 나온 영국, 미국, 일본, 프랑스 국가별 장애인배우 출연 프로그램 사례를 보면서 k-컬쳐를 주도하는 대한민국은 장애인 출연 비율이 너무나도 미미한 현실에 부끄러움을 느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방송 PPL(간접광고)에 장애예술인 책·그림·공연 등을 활용하고, 장애예술인을 고용한 기업에서 방송 광고주로서 방송 프로그램에 장애예술인 출연을 요청하는 새로운 스폰 형식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E美지’에서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장애예술인 코너에서는 △죽기 사흘 전까지 글을 쓰겠다는 작가 강남국(남, 지체장애) △시간과 기억을 직조하는 화가 김경희(여, 지체장애) △해금 연주로 한국을 알리고 싶은 양하은(여, 시각장애) △세계 최초의 청각장애 아이돌 ‘빅오션’의 예술활동 이야기가 재미를 더해준다.
웹사이트: http://www.emiji.net 연락처 한국장애예술인협회
김세령
02-861-8848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한국장애예술인협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한국장애예술인협회 보도자료구독하기RSS 발달장애인 최초 경기민요 전수자 이지원,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입학 중앙대학교 2024년도 후반기 국악교육대학원에 발달장애 국악인 이지원 씨(여, 23세)가 합격했다.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에 발달장애 학생이 입학한 것은 처음이고, 국악전공 발달장애인의 대학원 입학 최초의 사례이다. 이지원 씨가 학교 입학처와 상담을 진행했을 때 장애학생지원센터 담당자도 참여해 ... 8월 2일 09:54 한국장애예술인협회, 제34회 구상솟대문학상·제7회 이원형어워드 수상자 발표 4월이면 어김없이 공고가 뜨는 ‘2024년 영광의 얼굴을 찾습니다’로 장애문인과 장애미술인들은 설렌다. 이 두 개의 상은 한국장애예술인협회에서 운영하는 장애인문학과 장애인미술 시상제도이다. 구상솟대문학상은 원로시인 故 구상 선생님께서 기증하신 2억원의 이자 수익으로 상금을 마련하며, 이원형어워... 7월 22일 16:30 ... 더보기 관련 보도자료 문화 출판 사회 장애인 신상품 서울 한국장애예술인협회 전체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