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보는 뉴스는 유니콘뉴스
건국대 박훈철 교수, 장수풍뎅이 날갯짓 모방한 비행 로봇 개발

· 등록일 2024-08-01 17:11

· 업데이트일 2024-08-02 00:00:16

서울--(뉴스와이어)--건국대학교 KU융합과학기술원 박훈철 교수(스마트운행체공학과)가 장수풍뎅이의 비행 원리를 모방한 초소형 비행 로봇을 개발했다. 이번 논문은 7월 31일 국제학술지 ‘네이쳐(Nature)’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장수풍뎅이 모방 로봇 ‘KUBeetle’의 수직 상승, 정지, 착륙 등의 비행 과정 연구 도식 해당 논문 주저자 및 교신저자는 박 교수의 제자인 판 호앙 부(Hoang-Vu Phan) 스위스 로잔 공대 박사후연구원으로, 지난 2017년 건국대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건국대 스마트운행체공학과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재직했다. 공동 저자는 건국대 박훈철 교수와 로잔 공대 다리오 플로리아노(Dario Floreano) 교수다.

박훈철 교수와 판 박사는 지난 2020년 장수풍뎅이 모방 로봇의 비행 중 충돌 실험 결과를 사이언스에 발표한 바 있다. 이번 논문에서는 앞선 연구에 이어 장수풍뎅이의 비행 중 날개의 펼침과 접힘 과정을 관찰하고 원리를 규명한 후, 이를 공학적으로 모사해 장수풍뎅이를 모방한 비행 로봇 ‘KUBeetle’에 적용했다.

지금까지 장수풍뎅이가 뒷날개를 완전히 펼치는 원리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었다. 연구팀은 장수풍뎅이 날개의 각도에 주목했다. 지상에서는 뒷날개를 접어서 앞날개 아래에 넣어 보관하는 장수풍뎅이는 비행 직전에 앞날개를 완전히 펼치는 반면, 뒷날개는 바깥 부분이 접힌 채로 노출된다. 이어서 접힌 뒷날개는 몇 차례의 날갯짓으로 뒷날개를 완전히 펼쳐서 비행한다. 이러한 과정을 날갯짓 각도가 증가할 때 변화하는 날개 펼침각의 각도로 설명했다.

이는 날개의 접힘 과정에서도 검증됐다. 비행하던 장수풍뎅이는 아주 짧은 시간에 날갯짓 각도와 속도를 줄이면서 하강한다. 이때 날개에 발생하는 원심력이 줄어 날개의 상승각과 날개 펼침각이 감소하면서 지상으로 내려온다.

뒷날개를 떼어서 날갯짓 장치에 부착해 구동할 경우에도 몇 차례의 날갯짓으로 접힌 뒷날개를 완전히 펼칠 수 있었다. 이로부터 장수풍뎅이가 특정 근육을 움직여 날개를 펼치는 것이 아니라, 날갯짓으로 발생하는 원심력으로 뒷날개를 완전히 펼친다는 것을 입증했다.

날개가 접힐 때 한쪽의 앞날개가 없는 경우, 앞날개가 있는 쪽은 앞날개가 접히면서 뒷날개도 따라 접히는 반면, 앞날개가 없는 쪽 뒷날개는 접히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앞날개 없이 뒷날개를 접기 위해서 다리를 이용해 뒷날개를 접으려 시도하는 장면도 포착했다.

이처럼 장수풍뎅이는 특정 근육의 작동 없이 날갯짓으로 발생하는 원심력으로 뒷날개를 수동적으로 펼치고, 날갯짓을 멈추면 뒷날개는 수동적으로 접히는 위치로 내려온 후 앞날개와 연동해 완전히 접힌다.

연구팀은 이러한 장수풍뎅이 날개의 펼침-점힘 원리를 모방해 ‘KUBeetle’에 지지대와 날개 막, 경첩 관절, 탄성 힘줄로 이뤄진 날개를 부착했다. 몸통과 날개는 힌지로 연결해 날개가 접히게 하고, 적절한 탄성을 갖는 와이어(wire)로 날개 뿌리와 힌지를 연결했다. 그 결과 아래쪽으로 접혀진 날개는 초기 날갯짓의 원심력으로 상승해 일정한 날갯짓 평면을 이루며 로봇의 무게인 18g보다 큰 양력을 발생시켜 로봇이 비행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또 ‘KUBeetle’은 날개가 외부 물체와 충돌하는 경우, 날갯짓을 멈춰 날개를 접으면서 착륙해 날개의 파손도 방지한다.

장수풍뎅이 모방 로봇 ‘KUBeetle’은 원심력과 탄성력을 이용해 접혔던 날개를 펼치고, 펼쳐진 날개의 날갯짓으로 양력을 발생해 비행하기 때문에 로봇을 이동하는데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극지·우주탐사 등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 교수는 “대기 밀도가 낮은 지구와 우주상의 극한 환경에서도 로봇이 비행할 수 있도록 후속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onkuk.ac.kr 연락처 건국대학교
홍보실
서은솔
02-450-3131~2
이메일 보내기 
이 보도자료는 건국대학교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건국대학교 보도자료구독하기RSS 건국대 산업디자인학과 학생들, 올림픽 기간 파리에서 전시 선보여 건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학생들의 전시 ‘KDesign Studio’가 7월 25일~8월 8일 파리 올림픽이 열리는 기간 동안 프랑스 파리 도시 한복판에서 열린다. 건국대 산업디자인학과는 콘텐츠와 유휴공간을 연결하는 스타트업 미니팝츠(mini popz)의 초대로 프랑스 파리 올림픽을 기념해 파리 ‘4Rue du Forez’ 지역... 7월 31일 14:28 건국대학교, 2025학년도 수시 1975명 모집 건국대학교는 2025학년도 대학입학전형에서 1975명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그중 올해 신설된 무전공과 단과대별 자유전공학부에서는 총 61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올해 건국대 수시 모집에서는 무전공 및 단과대 자유전공학부 신설 및 학교폭력 조치사항 반영, 모집 단위 변경, 논술 최저기준 선택과목 지... 7월 30일 16:09 ... 더보기  관련 보도자료 교육 대학교 기술 로봇 연구개발 서울 건국대학교 전체 보도자료 
배포 분야
인기 기사05.21 14시 기준
뉴욕--(뉴스와이어)--ShentuChain(www.shentu.technology)이 새로운 오픈 바운티 플랫폼 ‘OpenBounty’를 출시했다. 이 플랫폼은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을 혁신하고 Web3 생태계의 보안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2019년 설립된 ShentuChain은 Web3...
츠쿠바, 일본--(뉴스와이어)--JOYPACK CO.,LTD (대표 김강석)의 일본문화를 맛볼 수 있는 스시 만들기 체험시설 ‘SUSHI Making Experience JOY ASAKUSA’가 채식주의자 손님을 대상으로 한 생선을 쓰지 않는 스시 만들기 체험 메뉴 제공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
서울--(뉴스와이어)--친환경 커피머신 제조회사 제로쓰로가 커피 애호가와 카페창업자를 위한 ‘바리스타체험’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제로쓰로의 친환경 REAL9 커피머신 추출 루틴 ...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헬리녹스가 ‘이큐엘 그로브(EQL GROVE)’에서 5월 31일(금)부터 10일간 팝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2024년 창립 15주년을 맞이해 두 번째로 진행하는 이벤트이다. 헬리녹스 15주년 EQL 팝업...
안산--(뉴스와이어)--무인기 설계 제조 및 항전부품개발 전문기업 프리뉴(대표 이종경)는 서울시 구로구에서 전문적인 종합 렌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지네트웍스(대표 박관병)와 ‘렌탈 기반 드론 서비스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서울--(뉴스와이어)--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이 2일 신년사를 발표했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이다. LG화학 신학철 부회장 프로필 임직원 여러분,2024년 새로운 해가 밝았습니다.새해에도 임직원 여러분과...
API
fg
유니콘뉴스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뉴스를 등록하면 언론이 보도하고 널리 배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