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와이어)--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올해 상반기 동안 전년 동기대비 624억원, 19.7% 증가한 3793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시현했다고 26일 밝혔다.
신한카드는 추진해 온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와 비용 효율화를 통해 수익 창출 능력이 강화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탄탄한 고객 기반 구축을 바탕으로 결제 취급액이 증가하고 있고, 할부금융 리스 등 사업 영역뿐만 아니라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신사업 수익도 성장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카드 본업으로 대표되는 올해 상반기 신용판매 부문 결제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한 96조8913억을 달성했으며, 그 외 금융 사업 부문 및 할부금융·리스 사업 부문을 포함한 총 이용 금액 역시 110조7837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한 수치를 나타냈다.
이러한 호조에 힘입어 올해 상반기 영업수익은 3조825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한 실적을 거뒀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신규 사업의 성장으로 관련 수익이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했으며, 데이터 판매로 비롯된 매출도 같은 기간 대비 16.1% 증가하는 등 플랫폼, 데이터 기반 수익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 신용판매, 할부금융, 리스 등 고른 성장으로 영업 수익은 신판 1조6137억, 할부금융 1172억, 리스 3,736억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5.0%, 7.5%, 12.1%씩 성장했다.
반면, 영업비용은 2조1575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7% 증가에 그쳐 비용 효율화를 통한 체질 개선이 수익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선제적인 리스크 및 채권 관리 전략을 통해 건전성이 개선됐다. 2024년 2분기 말 기준 1개월 이상 연체율은 1.44%로 직전 분기 말 대비 0.12%p 하락했다. 2개월 이상 연체 전이율도 0.40%로 직전 분기 말 대비 0.01%p 감소했다.
신한카드의 통합 멤버십은 올해 상반기 기준 3248만 명, 신한 SOL페이 회원 수는 1747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9%, 7.4% 늘었다.
※ 통합 멤버십 : 기존의 신용·체크카드 고객뿐만 아니라 신한 SOL페이 등의 플랫폼 고객·가맹점주·오토금융 이용 고객 등 신한카드가 제공하는 상품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모두를 포함한 개념으로 신한카드는 ‘연결을 통해 최고의 가치를 고객과 함께하는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지난 2018년에 고객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통해 통합 멤버십이라는 새로운 고객관리 체계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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