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보는 뉴스는 유니콘뉴스
GS샵, 숏폼 콘텐츠 서비스 ‘숏픽’ 오픈 6개월 만에 1억 뷰 달성

· 등록일 2024-06-24 09:17

· 업데이트일 2024-06-25 00:00:29

서울--(뉴스와이어)--GS샵이 업계 최초로 선보인 숏폼(short-form) 콘텐츠 서비스 ‘숏픽’이 오픈 6개월 만에 1억 뷰(PV)를 넘어서며 이커머스 쇼핑 공식을 바꾸고 있다.

GS샵은 지난해 12월 말 TV홈쇼핑과 라이브 커머스 채널에서 송출된 상품 판매 영상을 1분 이내로 편집해 보여주는 숏폼 콘텐츠 서비스 ‘숏픽’을 오픈했다. 5월 말 기준 약 5000개 콘텐츠를 제작·운영했는데 전체 누적 페이지뷰(PV)가 지난 6월 16일(일)을 기점으로 1억 회를 넘어선 것이다.

1시간씩 진행되는 홈쇼핑이나 라이브 커머스와 달리 숏폼 콘텐츠는 1분 내외 길이로 핵심만 전달하기 때문에 ‘구매’보다 ‘탐색’ 기여도가 더욱 중요하다. 예전에는 상품을 찾을 때 검색창을 이용했다면 숏픽이 생긴 후로는 숏폼 콘텐츠를 시청하며 상품을 탐색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GS샵은 ‘숏픽’ 페이지뷰 1억 회 돌파가 이커머스 상품 탐색 방식을 변화시키는 측면에서 중요한 마일스톤(milestone)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용자와 매출도 증가하고 있다. 5월 기준 일평균 숏픽 시청자 수는 1월 대비 130% 증가했으며 숏픽을 시청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직접 매출은 70.5% 늘어났다. 더 고무적인 것은 숏픽과 함께 GS샵 MAU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모바일 인덱스에 따르면 GS샵 모바일 앱 MAU는 1월 436만 명에서 5월 483만 명으로 10.8% 늘어났다. 숏픽이 모바일 경쟁력 강화에 일조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전체 영상 중 조회 수가 높았던 카테고리는 ‘패션’에 집중된 것으로 분석됐다. 조회수 10만 회가 넘는 약 200개 영상 중 약 70%가 모르간, SJ와니, 라삐아프, 벤시몽 등 GS샵 단독 패션 브랜드 콘텐츠였다. 재미있는 점은 홈쇼핑 방송 하이라이트를 압축 편집한 콘텐츠는 일평균 1000회 내외의 고른 조회수를 보인 반면 ‘봄 하객룩 랭킹’처럼 특정 시즌에 검색이 높은 테마를 주제로 하거나 ‘로보락 S7 호기심 광고’ 등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기획한 콘텐츠는 일평균 조회 수가 5000회에서 1만 회로 매우 높았다는 점이다. GS샵은 이 같은 결과를 토대로 모바일 문법에 맞게 제작한 기획형 콘텐츠 비중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광고 효과 기반으로 TV홈쇼핑 상품과 시너지를 만드는 것을 넘어 모바일 상품 판매나 이벤트와 결합한 성공 사례를 만들고 있다는 점도 고무적이다. 대표적으로 지난 4월 말 ‘아모레 상상 뷰티 위크’ 행사 사전 댓글 이벤트를 ‘숏픽’ 콘텐츠로 제작해 1만 5000명의 참여를 끌어냈으며, 해당 행사 주문 고객과 매출이 전년 비 26% 신장하는데 기여했다. 또한 지난 6월 7일에는 ‘숏픽’ 콘텐츠로 삼다수를 판매해 2시간 만에 2L 생수 12만 병을 매진시켰으며 6월 10일에는 나이키 브랜드 행사 콘텐츠를 업로드해 조회수 10만 회에 2억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다.

유희왕 GS샵 모바일콘텐츠팀장은 “숏픽은 이커머스 상품 탐색 공식을 키워드 검색에서 영상 콘텐츠를 통한 발견으로 바꿔가고 있다”며 “숏픽 콘텐츠 활용도 제고를 위해 6월 초부터 유튜브 채널로 확장시키는 테스트를 시작했으며, 3분기에는 AI 기술 기반으로 콘텐츠를 완전 자동 생산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숏폼 커머스를 선도하겠다”고 설명했다.

웹사이트: http://www.gsretail.com 연락처 GS리테일
커뮤니케이션팀
서주희 매니저
이메일 보내기 
이 보도자료는 GS리테일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GS리테일 보도자료구독하기RSS GS25, 블루 아카이브빵 200만 개 판매 돌파 유통 업계와 게임 업계의 협업이 고객 접점을 확대하며 큰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넥슨의 인기 모바일 게임 ‘블루 아카이브’와 협업해 선보인 컬래버 상품과 마케팅 행사가 연일 대박 행진을 펼치고 있다. 게임 유저 및 팬들의 뜨거운 성원과 관심 속에서 이뤄진 결과로,... 6월 21일 08:37 GS25, 만화 속 레시피 ‘쿠지라이식 라멘’ 출시 GS25는 소셜미디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쿠지라이식 라멘’을 업계 최초로 상품화해 출시한다고 밝혔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이달 27일 SNS 등에서 많은 고객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일본식 볶음 라면 ‘쿠지라이식 라멘’을 선보일 예정이다. ‘쿠지라이식 라멘’은 일본 인기 만화 잡... 6월 20일 08:34 ... 더보기  관련 보도자료 생활 온라인 쇼핑 실적 서울 GS리테일 전체 보도자료 
배포 분야
인기 기사12.24 03시 기준
서울--(뉴스와이어)--HitPaw Screen Recorder가 Win_3.0.0 버전 이후 Edimakor Screen Recorder로 제품명을 변경한다. 화면 녹화 및 라이브 스트리밍 프로그램 Edimakor Screen Recorder ...
서울--(뉴스와이어)--한화생명이 13일 컨퍼런스 콜(실적발표회)을 통해 2024년 상반기 실적을 발표했다. 상반기 전체 신계약 APE는 보장성 상품 중심의 매출 확대를 바탕으로 1조9199억원을 기록했다. 이 중 보장성 APE는 1조5268억원으로, 전년 동기 1조1181억원 대비 36.6% 신장했다. 전체 신계약...
서울--(뉴스와이어)--시립청소년문화교류센터(미지센터)는 국내 청소년이 다양한 나라 출신 외국인들과 함께 해외 문화를 소개하는 청소년 비대면 국제교류 프로그램인 ‘미지스튜디오’ 영상을 미지센터 유튜브 공식채널(www.youtube.com/mizycenter)을 통해 공개했다. ‘미지스튜디오 시즌 3’...
REDLANDS, CALIF.--(Business Wire / Korea Newswire)--All US federal agencies must ensure data integrity and prevent unauthorized access to protect US residents. Compliance with laws like the Federal Risk and Authorization Management Program (FedRAMP) Authorization...
서울--(뉴스와이어)--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김삼진)이 우리 민요의 새로운 모습을 담은 ‘MINYOLOGY’ 싱글 앨범 4개를 12월 13일과 15일, 18일, 21일 정오에 국내외 음원사이트에서 발매한다. ‘MINYOLOGY’ 앨범 커버 ...
서울--(뉴스와이어)--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이하 청협)가 3일(금) 오전 11시 국제청소년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여성가족부 최문선 청소년정책관과 정계·언론계·종교계 인사, 청소년기관단체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7대 고명진 회장의 취임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청협)가...
API
fg
유니콘뉴스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뉴스를 등록하면 언론이 보도하고 널리 배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