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소비자 인텔리전스 기업 NIQ(닐슨아이큐) 코리아는 2023년 연간 숙취해소제 판매액이 약 3500억원으로 2022년(약 3100억원) 대비 약 10% 늘었다고 밝혔다. 이중 스틱형 제품은 전체 숙취해소제 시장 내 판매액 비중을 2021년 하반기(7~12월) 5.1%에서 2023년 하반기 21.1%까지 4배가량 끌어올리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NIQ(닐슨아이큐) 로고 오프라인 채널에서의 국내 112개 일용소비재 카테고리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NIQ 2023 하반기 FMCG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3년간 코로나19 거리두기 여파로 주춤했던 숙취해소제 시장은 2022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회복세에 들어섰다. 2022년 하반기 판매액과 판매량 모두 전년 대비 각각 48.1%, 48.3% 증가한 숙취해소제 시장은 2023년 하반기에도 몸집을 유지하며 회복세 굳히기에 나섰다. 2023년 기준 숙취해소제 카테고리의 1년간 국내 연간 누적 매출액(MAT)은 3473억원으로 2022년(3144억원) 대비 10.4% 증가했으며 이는 전체 일용소비재(FMCG) 및 식품 시장 매출액 증가율이 각각 0.1%, 0.3%에 그친 것에 비하면 눈에 띄는 성적이다.
다시 깨어난 숙취해소제 시장에서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스틱형 제품의 빠른 성장세다. 2021년 하반기 전체 숙취해소제 시장 판매액의 5.1% 비중이었던 스틱형 제품은 2022년 하반기 14.9%, 작년 하반기에는 21.1%를 기록하며 시장을 확대해 가고 있다.
숙취해소제 시장은 무겁고 마시면 배부르다는 평이 많았던 기존 병·캔 등 액상형 제품을 넘어 맛과 편리성, 가성비를 고려한 환·스틱 타입 등 새로운 제형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왔다. 그중 스틱형 제품은 음주 전후 물 없이 간편히 먹을 수 있는 편리함과 독특한 식감, 휴대성 덕에 환 타입 수요까지 끌어들이며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NIQ 코리아는 숙취해소제 주 소비자층이 기존 40·50대 직장인 남성에서 여성과 20·30대 청년층까지 확대되며 신규 고객층을 중심으로 스틱형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며, 최근에는 맛까지 중시하는 MZ세대 취향을 반영해 새콤달콤한 맛을 내는 과일 향 등을 첨가한 제품들을 중심으로 판매량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NIQ 코리아 리테일 인텔리전스(Retail Intelligence) 사업부 김태현 부장은 “숙취해소제 업계는 MZ세대의 술자리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은 스틱형 제품 성과와 더불어 다양한 맛과 기능을 추가한 신제품을 지속해서 출시하며 팬데믹 이전 규모를 상회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소비심리 위축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다른 식음료 업계도 소비자 취향에 대한 최신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꾀하며 성장 기회 요인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NIQ(닐슨아이큐) 코리아 FMCG Trend Report 소개
국내 FMCG(일용소비재) 오프라인 채널의 전체 시장 동향 주요 유통채널 동향 그리고 주요 품목군 및 카테고리별 시장 성과 등을 확인할 수 있는 NIQ FMCG Trend Report는 연 2회 발간된다. 이번 2023년 하반기 NIQ FMCG Trend Report는 FMCG의 112개 카테고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음 제품군과 채널을 포함한다.
이 리포트에 포함된 제품군
- 식품: 주류, 음료, 커피&차, 제과류, 장류, 조미군, 소재군, 편의가공군, 유가공, 신선군
- 비식품: 세제류, 가정용품, 헤어케어, 퍼스널케어, 오랄케어, 제지류
이 리포트에 포함된 채널
- 할인점, 체인대형, 조합마트, 편의점, 개인대형, 개인중형, 개인소형
NIQ 소개
글로벌 컨슈머 인텔리전스 기업 닐슨아이큐(NIQ)는 소비자 구매 행동에 대한 가장 완전한 이해를 제공하며 유통업계 및 소비재 제조업의 성장을 위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다. NIQ는 2023년 또 다른 업계 선두 업체 GFK와의 합병을 통해 보다 강력한 경쟁력과 독보적인 데이터 풀(Pool)을 확보했다. NIQ는 자사의 사명인 풀뷰(Full View)의 가치 아래 고객사 및 파트너에게 업계 전반과 소비자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성공적인 사업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NIQ는 100개 이상의 시장에서 통용되며 전 세계 인구 90% 이상을 포괄하는 어드벤트 인터내셔널(Advent International)이 운영하는 기업이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nielseniq.com/global/en/ 연락처 NIQ 홍보대행
KPR
김수빈
02-3426-2281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NIQ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NIQ 보도자료구독하기RSS NIQ 코리아, 2023 하반기 일용소비재 판매액 전년 동기 대비 0.6% 감소 글로벌 소비자 인텔리전스 기업 NIQ(닐슨아이큐) 코리아는 2023년 하반기(7~12월) 국내 일용소비재 판매액 규모가 약 18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6% 감소하며 역성장으로 전환했다고 발표했다. 판매액을 기준으로 식품군(-0.2%, 16조4550억원)과 비식품군(-4.1%, 1조8000억원)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마이너스... 4월 11일 09:40 NIQ 코리아, 주류 업체의 외식 업장 내 경쟁력 확보 위한 ‘바텐더 리포트’ 발간 글로벌 소비자 인텔리전스 기업 NIQ(닐슨아이큐) 코리아가 외식 업장에서의 주류 제조·공급 업체 브랜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사이트 제공을 위해 외식 업장 내 바텐더 역할과 소비자 행동 및 선호도 조사가 담긴 ‘한국 바텐더 리포트(South Korea Bartender Report)’를 발간했다. 한국 바텐더 리포트는 전 ... 4월 1일 10:17 ... 더보기 관련 보도자료 건강 건강기능식품 경제 컨설팅 조사분석 해외 NIQ 전체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