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보는 뉴스는 유니콘뉴스
프레플리, 직장 내 이모티콘 사용 실태 조사… 한국인이 직장에서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이유는

· 등록일 2024-08-28 11:30

· 업데이트일 2024-08-29 00:00:47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온라인 영어 과외 플랫폼 프레플리(Preply)가 한국인의 직장 내 이모티콘 사용 실태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설문은 하이브리드 업무 형태로 인해 활성화된 비대면 소통 과정에서 텍스트와 함께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이모티콘의 사용 현황과 직장 내 세대별 이모티콘 사용 방식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전문 설문 조사기관 센서스와이드(Censuswide)와 함께 진행됐다.

Top 5 이모티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베이비붐 세대부터 Z세대까지의 국내 직장인 1122명 중 약 60%가 근무 중 이모티콘을 사용한다고 답변했다. 또한 이들의 절반 이상(51.64%)은 이모티콘을 ‘자주’ 사용한다고 밝혔으며, 남성보다는 여성, X세대 혹은 베이비붐 세대보다는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의 이모티콘 사용 비율이 더 높았다.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대상으로는 역시 ‘동료’로 답한 이가 전체의 89.85%로 가장 많았다. 그 뒤를 이어 32%의 응답자가 ‘고객’이라고 답변하며 ‘상사’(30.60%) 혹은 ‘대표’(24.03%)보다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직장에서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이유로는 ‘감정 혹은 표정을 시각화하기 위해’(58.21%), ‘이모티콘이 글보다 많은 것을 말해주기 때문에’(40.45%), ‘이모티콘을 사용해 내가 말하는 것의 이해를 돕기 위해’(25.97%) 등 비대면 소통 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심을 바탕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함이라는 답변들이 1위와 2위, 그리고 5위를 차지했다. 3위와 4위에는 ‘동료 또는 상사에게/와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서/가까워지기 위해서’(33.43%/26.57%)가 올랐다. 한편 Z세대의 경우 해당 답변을 선택한 비율이 각각 28.99% 및 15.94%로, 다른 세대에 비해 동료 또는 상사와의 관계 형성을 위한 이모티콘 사용 경험이 비교적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이모티콘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변한 약 40%의 응답자들에게 그 이유를 묻자 절반 정도가 ‘이모티콘은 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의견을 전했다. 42.50%의 여성과 55.81%의 Z세대는 ‘신중하지 않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이모티콘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변하기도 했다. 이모티콘 사용 비율이 가장 높은 두 집단임에도 불구하고, 여성과 Z세대 중 일부는 잦은 이모티콘 사용에 따른 부작용을 인지하고 경계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K-직장인의 필수 이모티콘은 ‘엄지 척’이었다. 무언가를 동의하거나 공유된 내용에 대해 확인했다는 긍정의 의미로 사용되는 ‘엄지 척’은 국내에서 오해 발생의 여지가 비교적 적은 직관적인 이모티콘이다. 반면 K-직장인이 가장 헷갈리는 이모티콘으로 꼽은 이모티콘은 ‘거꾸로된 얼굴’(33.98%)로, 이는 1위 ‘손톱 관리’(nail polish)와 2위 ‘돌진’(dashing away)에 이어 세 번째로 2024년 미국에서 가장 헷갈리는 이모티콘으로도 선정된 바 있다. 미국에서 진행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타인의 이모티콘 사용 의미를 몰라 당황한 적이 있는 사람은 78%로 대다수를 차지했고, 3명 중 1명은 이모티콘의 해석을 잘못해서 불쾌한 상황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모티콘은 선택의 범위가 넓은 동시에 해석에 있어 정답이 없기 때문에 텍스트보다 ‘오해’를 불러일으킬 여지가 많다. 실제로 응답자들을 통해 이모티콘과 관련한 직장에서의 일화를 수집한 결과, ‘동료가 보낸 이모티콘의 의미를 몰라서 물어봐야 했다’, ‘잘못된 이모티콘을 보내 오해받았다’, ‘동료에게 보내야될 이모티콘을 상사에게 잘못 보냈다’는 물론, ‘하트 이모티콘을 보냈더니 상대가 이를 이성적 호감이라고 받아들였다’ 등이 웃지 못할 대표적인 해프닝으로 조사됐다.

이 밖에도 거절하기 어려운 부탁을 받은 상황에서 이모티콘을 사용해 거절한 경험이 있냐고 묻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약 65%가 ‘그렇다’고 답했으며, 이때 ‘기도’(28.51%), ‘크게 우는 얼굴’(27.82%), ‘탄원하는 얼굴’(21.84%) 등을 가장 자주 사용한다고 밝혔다. 동일한 상황에 대해 연령이 낮은 Z세대가 다른 세대보다 이모티콘을 사용한다는 비율이 더 높았고(75.36%), 거절 시 사용하는 이모티콘으로는 ‘탄원하는 얼굴’이 46.15%로 1위를 차지했다.

프레플리는 전 세계인들의 소통에 대한 고찰의 일환으로 다양하고 흥미로운 설문 조사를 실시, 발표하고 있다. 프레플리는 현재 기준 180개국 3만2000명 이상의 튜터로부터 50개 언어를 배울 수 있는 온라인 화상 교육 플랫폼이다. 또 AI가 학생의 예산과 일정 및 조건에 맞춰 튜터를 매칭, 맞춤형 개인지도 플랜을 제공하고 있다. 체험 레슨 예약은 프레플리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프레플리 소개

프레플리(Preply)는 180개국 3만2000명 이상의 튜터와 50개 언어를 학습하는 수십만 명의 학생을 연결하는 온라인 화상 과외 플랫폼이다.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해 학생과 튜터를 매칭하고, 선택된 튜터는 학생의 예산, 일정 및 현재 지식에 맞는 맞춤형 개인지도 플랜을 제공한다.

웹사이트: https://preply.com/ko 연락처 프레플리(Preply) 홍보대행
호프만에이전시 코리아
김희선 이사
02-752-7908
이메일 보내기 

김민지 대리
02-737-2944
이메일 보내기 

경정민 사원
02-752-4520
이메일 보내기 
이 보도자료는 프레플리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프레플리 보도자료구독하기RSS 프레플리, 한국인 대상 신조어 사용 실태 조사 결과 발표 온라인 언어 학습 플랫폼 프레플리(Preply) 가 한국인의 신조어 사용 실태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프레플리는 이번 실태 조사를 통해 한국의 신조어 트렌드가 해외 콘텐츠에서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는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의 확산이 자연스럽게 만들어낸 결과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20... 7월 15일 10:00 K-POP과 한국 드라마의 인기가 한국어 학습 열풍 이끈다 온라인 언어 플랫폼 프레플리(Preply) 가 한국어 학습 열풍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관련 결과를 발표했다. 프레플리의 조사 결과, 전 세계적으로 한국 문화의 인기가 급증함에 따라 한국어 수업 을 듣는 한국어 학생 수가 지난 1년간 49% 증가했다. 이는 다른 언어의 연평균 성장률보다 9% 높은 수치다. 특히... 5월 22일 10:00 ... 더보기  관련 보도자료 교육 온라인 교육 기술 인공지능 조사분석 해외 프레플리 전체 보도자료 
인기 기사05.21 10시 기준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아부다비 투자진흥청(Abu Dhabi Investment Office, ADIO)은 MIT가 설립한 수처리 및 폐수 솔루션 유니콘 기업인 그래디언트가 새로운 EMEA 본부 및 글로벌 혁신 센터의 본부를 아랍에미리트에 두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ADIO와 그래디언트가 유엔...
서울--(뉴스와이어)--한국레노버가 3월 19일 오후 7시부터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구독자 21만명을 보유한 IT유튜버 ‘딴트공 말방구 실험실’과 함께 ‘요가 9세대’ 출시 기념 라이브 방송을 진행,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최대 16%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
서울--(뉴스와이어)--국내 대표 위탁판매 B2B 플랫폼 ‘온채널’이 중국 알리바바그룹의 기업 간 거래(B2B) 쇼핑 플랫폼 ‘1688닷컴’과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제휴를 통해 중국 도매 상품이 본격적으로 한국 B2B 시장으로까지 확장 공급될 예정이다. ...
서울--(뉴스와이어)--대웅제약(박성수·이창재)이 일본 시장에서 습윤 드레싱 전문 브랜드 ‘이지덤 뷰티’의 입점 점포수가 1000곳을 넘었다고 14일 밝혔다. 일본 돈키호테 시부야 본점에 입점한 이지덤 ...
서울--(뉴스와이어)--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의 엑스텐드(XTEND) ‘X-CLASS 캠페인’이 202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 시상식에서 마케팅 PR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올해로 33번째를 맞은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은 한국사보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 언론진흥재단 등이 후원하는 시상식이다. 기업, 공공기관 등에서 매년 제작된...
홍콩--(뉴스와이어)--동영상·사진 화질 개선, 영상 편집, 파일 변환, 음성 변조 등 멀티미디어 툴을 제공하는 힛파우(HitPaw)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특별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힛파우(HitPaw) 크리스마스 맞이...
API
fg
유니콘뉴스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뉴스를 등록하면 언론이 보도하고 널리 배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