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보는 뉴스는 유니콘뉴스
신한금융그룹 ‘10·50·50 기업가치 제고 계획’ 발표

· 등록일 2024-07-26 10:35

· 업데이트일 2024-07-27 00:01:58

서울--(뉴스와이어)--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26일 그룹의 수익성 개선을 바탕으로 구체적 실행 목표와 추진 방안이 담긴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공시했다.

신한금융은 2027년까지 13% 이상의 안정적 보통주자본비율(CET1)에 기반한 자기자본이익률(ROE) 10% 및 속도감 있는 주주환원정책을 통한 주주환원율 50%를 달성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 3조원 이상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통해 2024년 말 5억주 미만, 2027년 말 4억5000만주까지 주식수를 감축해 주당 가치를 제고할 예정이다.

신한금융은 이번 기업가치 제고 계획 발표를 통해 과거의 선언적인 주주환원 목표가 아닌 구체적인 지표와 함께 달성 목표 및 기한을 설정했다.

◇ 자기자본이익률(ROE) 10% 및 유형자기자본이익률(ROTCE) 11.5%

신한금융은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보통주자본비율(CET1) 관리 목표를 12%에서 13% 수준으로 상향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기자본이익률(ROE) 10% 및 유형자기자본이익률(ROTCE) 11.5%를 달성할 계획이다.

국내 금융사 최초로 도입한 유형자기자본이익률(ROTCE)은 그룹 자본에서 영업권 등 무형자산을 차감해 산출하는 개념으로 실질적인 자본 수익성을 알 수 있는 지표다.

신한금융은 그룹의 자본비용(COE)을 10%로 산출하고 그 이상을 자기자본이익률(ROE) 목표로 설정해 유형자기자본이익률(ROTCE)과 함께 관리하며 자본 배분의 효율성 개선을 추진한다.

또한 자기자본이익률(ROE) 및 유형자기자본이익(ROTCE) 제고를 위해 자회사별 배분된 자본 대비 수익성을 측정하는 ROC(Return on group capital) 지표를 도입하고 경영진의 평가/보상 지표로 활용해 실행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 주주환원율 50% 달성 및 주식수 4억5000만주까지 감축

신한금융은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2021년 분기배당과 2023년 균등배당을 도입했으며 7분기 연속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실시하는 등 투자자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

신한금융은 기존 주주환원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하면서 주당 현금배당 및 배당 규모를 매년 확대하고 지속적인 자사주 소각을 통해 주식수를 감축하며 2027년까지 주주환원율 50%를 달성할 계획이다.

특히 2024년 말까지 주식수를 5억주 미만으로, 2027년 말까지 4억5000만주 이하로 감축해 주당 가치를 제고한다는 구체적 목표와 달성 시점을 이번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통해 공개했다.

또한 주가순자산비율(PBR) 1 이하에서는 자사주 소각 중심의 주주환원을 추진하고, 1 이상이 달성되면 현금배당성향을 점진적으로 상향하는 등 단계별 탄력적인 주주가치 제고 전략을 추진할 예정이다.

◇ 주주들과 소통 강화

신한금융은 지금까지 정기 주주총회 및 실적발표회(연간 4회)를 통해 그룹의 현황을 공개하고 있으며 국내외 IR 및 투자자 컨퍼런스 등을 통해 투자자 소통을 연간 450회 이상 지속 추진하고 있다.

또한 신한금융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개인투자자들의 기업가치 제고 계획에 대한 이해를 돕고 투자자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7월 26일부터 8월 2일까지 신한금융그룹 홈페이지를 통해 기업가치 제고 계획과 관련한 개인투자자의 질문을 취합한 뒤 8월 21일 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질문에 대해 답변을 전달할 예정이다

◇ 단단한 기초체력(ROE) 제고 및 속도감 있는 주주환원 추진

신한금융은 국내외 비교 기업의 사례를 분석하고 상대적으로 낮은 주가순자산비율(PBR)의 개선을 위해 자기자본이익률(ROE) 및 주주환원율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 목표를 설정했다.

신한금융은 국내외 비교 기업의 사례 분석을 통해, 상대적으로 낮은 당사의 주가순자산비율(PBR) 개선을 위해 자기자본이익률(ROE) 및 주주환원율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 목표를 설정했다.

또한 이사회를 중심으로 분기별 이행 점검 및 매년 구체적 실행 방안에 대한 결의를 통해 중장기 기업가치 제고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shinhangroup.com 연락처 신한금융지주회사
홍보팀
이규호 과장
02-6360-3173
이메일 보내기 
이 보도자료는 신한금융지주회사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신한금융지주회사 보도자료구독하기RSS 신한금융그룹 2024년 2분기 경영실적 발표 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2024년 7월 26일(금) 인터넷·모바일 생중계를 통해 2024년 2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신한금융그룹의 2024년 2분기 당기순이익은 1조4255억원으로 거액의 대손비용 적립에도 불구, 전분기 일회성 요인 소멸과 영업이익의 성장으로 전분기 대비 7.9% 증가했다. 한편 그룹의 상반... 7월 26일 14:10 신한금융, 공공지원민간임대 사업 자금조달 활성화 첫 성과 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지난달 28일 공공지원민간임대 사업의 원활한 자금조달 지원을 위해 시공사가 보유 중인 임대리츠 주식의 매각을 통한 유동화 거래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임대리츠는 임대주택을 직접 건설 또는 매입해 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주택도시기금과 민간사업제안자가 공동 출자... 7월 23일 09:16 ... 더보기  관련 보도자료 금융 은행과 금융 주주 서울 신한금융지주회사 전체 보도자료 
배포 분야
인기 기사05.15 19시 기준
서울--(뉴스와이어)--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총장 장지호)는 JY네트워크에서 주최하고 중앙일보가 후원하는 ‘2024 고객감동 우수브랜드 대상’에서 대학교 부문 1위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가 2024 고객감동 우수브랜드 대상 1위를 수상했다. 장지호 사이버한국외대 총장이...
용인--(뉴스와이어)--LIG넥스원(대표이사 김지찬)은 12월 4일부터 7일까지 이집트 카이로(Cairo)에서 열리는 ‘이집트 방위산업전시회(EDEX·Egypt Defence Expo 2023)’에 참가한다. EDEX는 이집트 최대 규모의 국제방산전시회로 2년마다 개최하며, 올해 3회째다. 이집트 국방부와 방산물자청, 국영 아랍산업화기구(AOI[1] ·Arab Organization for Industrialization)가 공식후원하며 약...
김포--(뉴스와이어)--김포대학교는 지난 22일 김포대 축제인 문수대동제를 지역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2024 UKP Blooming Garden’ 지역축제로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축제는 ‘새롭게 피어나는 너, 나 우리’라는 주제로 지난해 김포한강신도시 운양동에 새롭게 확충한 글로벌캠퍼스에서 열린 첫 축제로...
MINNEAPOLIS--(Business Wire / Korea Newswire)--HistoSonics, (www.histosonics.com), the manufacturer of the non-invasive Edison® Histotripsy System, announced today a patient from the University of Rochester Medical Center has received the world’s first targeted liver tumor treatments...
부산--(뉴스와이어)--해운대문화회관(관장 전정희)이 내달 15일 토요일,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추진하는 콘텐츠 유통 공모사업 선정작 연극 ‘사랑해요, 당신’을 특별 기획 공연으로 해운대문화회관 해운홀에서 14시, 18시 2회 무대에 올린다. 연극 ‘사랑해요,...
서울--(뉴스와이어)--알볼로 에프엔씨의 수제 피자 프랜차이즈 피자 알볼로는 치즈 토핑 100g과 치즈 크러스트를 추가한 치즈듬뿍 피자 메뉴를 콤비네이션, 페페로니, 고구마, 치즈피자에 적용하고 오는 21일까지 배달앱 쿠팡이츠와 요기요 채널에서 한정 판매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
API
fg
유니콘뉴스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뉴스를 등록하면 언론이 보도하고 널리 배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