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보는 뉴스는 유니콘뉴스
우리나라 황새 복원 최고 권위자 박시룡 교수 ‘수채화가가 만난 천로역정 사람들’ 펴내

· 등록일 2024-07-22 14:15

· 업데이트일 2024-07-23 00:00:07

청원--(뉴스와이어)--한국교원대학교는 우리나라 황새 복원 최고 권위자 박시룡 명예 교수가 ‘수채화가가 만난 천로역정 사람들’을 펴냈다고 밝혔다.

‘수채화가가 만난 천로역정 : 어느 자연과학자의 영성’ 표지 ‘도대체 어떻게 해야한단 말인가?’ 한지수채화(48.5x37cm), 2023년 작 ‘음탕녀’, 한지수채화(48.5x37cm) 2014년 작 ‘십자가의 예수, 두죄수 그리고 사람들’, 한지수채화(52x41cm) 2021년 작 ‘딸에게 보낸 메시지’, 한지수채화(45x37cm). 2024년 작 ‘어느 자연과학자의 영성’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은 20년 동안 우리나라 황새복원 프로젝트를 진행해 오면서 존 번연의 ‘천로역정’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만나 수채화를 직접 그리면서 쓴 그의 신앙 회고록이다.

그는 자연과학자로 기독교 신앙의 영성을 자신의 간증을 통해 담담하게 풀어가고 있다. 자연과학자로 ‘어떻게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믿느냐’라는 질문에 그는 “그것은 세상의 지혜가 아닌 하나님의 지혜로, 그분의 목적 깊은 곳에 다가가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그는 “하나님께서는 인류가 세상에 태어나기 전 아주 아주 먼 옛날, 빅뱅으로부터 이 우주가 처음 폭발이 있을 때부터 그리스도를 우리와 같은 육의 몸으로 무수히 많은 별 중에서 이 작고 작은 행성에 보낼 것을 미리 계획해 두셨다”고 고백하고 있다. 그래서 그는 “기독교 신앙의 관점에서 믿음은 그분의 영을 통해 우리에게 베푸시는 생명과 구원의 선물”이라고 설명한다.

이 책은 1장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 2장 ‘세속 현자’, 3장 ‘좁은 문’을 시작으로 마지막 장인 17장 ‘죽음의 강’으로 마무리한다.

존 번연의 ‘천로역정’에서 주인공 크리스천이 세상의 광야를 헤매다가 동굴에서 무거운 짐을 짊어진 채 부들부들 떨면서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라며 절망하는데, 필자는 세상의 절망과 좌절을 맛본 그의 젊은 시절을 떠올리며 1장을 썼다.

2장 ‘세속 현자’에서는 신앙생활을 하는 자연 과학자로 찰스 다윈과 리처드 도킨스의 ‘만들어진 신’이라는 세속 현자들에 의해 한때 그의 신앙이 흔들렸음을 고백하고 있다.

결국 그는 마지막 장인 17장에서 ‘죽음의 강’을 목전에 두고 이렇게 고백한다.

저자는 “삶과 죽음의 경계가 있는가? 그럼, 삶과 죽음의 거리는 얼마나 되는가? ‘천로역정’의 저자 존 번연은 ‘죽음이라는 강’을 그 경계로 설정했다. 실제로는 경계가 없다. 다만 생물학적으로 존재할 뿐이다. 우리 인간은 임종 직전의 사람을 대할 때 그저 숨이 넘어가 고개를 아래로 떨구는 그 순간을 삶과 죽음의 경계라 생각한다. 그러나 하나님께는 경계가 없을뿐더러 경계를 만드시지도 않았다. 살아서 믿음으로 몸속의 새 생명을 그대로 영속되도록 만드셨다. 예수께서는 이것을 십자가의 부활과 다시 오실 것을 약속하심으로 확증해 주셨다”고 말했다.

그는 이 책에서 이렇듯 죽음의 그림자를 떨쳐내고 구원의 확신을 얻었다고 고백하며 책을 끝맺음한다.

이 책은 총 280쪽으로, 그가 그린 수채화 그림 80여 편이 수록돼 있으며, 현재 지구촌교회 원로 목사인 이동원 목사와 새문안교회 이상학 목사가 추천서를 직접 쓰고, 기독교문서선교회(CLC)에서 출판을 맡았다. 책은 인터넷 서점이나 국내 대형 서점 내 기독교 서적 판매대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저자 약력

박시룡(이학박사): 한국교원대학교 명예교수며 새문안교회 출석교인으로, 현재 ‘KBS 동물의 왕국’ 감수 교수로 활동 중이다. KBS, MBC 자연다큐멘터리 자문교수, 멸종위기 1급 보호조 황새 복원 프로젝트 책임교수를 역임했다. 자연과학자로 쓴 ‘황새가 살 수 없는 땅 사람도 살지 못해요’(목수책방), ‘끝나지 않은 생명이야기’(곰세마리), ‘황새, 자연에 날다’(지성사), ‘술 취한 코끼리가 늘고 있다’(웅진출판사), ‘틴버겐이 들려주는 동물행동 이야기’(자음과 모음)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한국교원대학교 소개

한국교원대학교는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국내 유일의 종합교원양성대학교’로 유·초·중등 교사를 통합 양성하는 교원양성 기능과 더불어 현직 교원을 교육하는 교원연수 기능, 교육 이론과 교육 현장의 문제를 집중 탐구하는 교육연구의 3대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대학교다.

웹사이트: http://www.knue.ac.kr 연락처 한국교원대학교
박시룡 명예교수
이메일 보내기 
이 보도자료는 한국교원대학교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한국교원대학교 보도자료구독하기RSS 천연기념물 황새 11년 만에 첫 3쌍 번식성공...멸종위기 벗어날 청신호 우리나라에서 텃새였던 황새가 인공번식을 시도한지 11년 만에 첫 3쌍의 번식쌍이 탄생되었다고 문화재청(청장 류홍준)은 밝혔다. 교원대 황새복원센터는 1996년부터 문화재청과 충청북도, 청원군의 지원을 받아 우리나라에서 절멸된 황새를 복원해오고 있는데, 2002년 세계 4번째로 첫 인공번식에 성공한 바 ... 2007년 3월 27일 09:57 한국교원대, 2006년도 제10회 한국생물올림피아드(KBO) 개최 한국교원대학교(총장 박배훈)에서는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의 생명과학에 대한 관심을 고양시키고, 생명과학 학습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며, 생명과학 분야의 영재를 발굴함과 동시에 2007년 캐나다에서 개최 예정인 제18회 국제생물올림피아드대회(IBO)에 참가할 국가 대표 학생 후보자 선발을 겸하고 있는 ... 2006년 8월 23일 14:48 ... 더보기  관련 보도자료 문화 종교 출판 신상품 충북 한국교원대학교 전체 보도자료 
인기 기사12.22 23시 기준
서울--(뉴스와이어)--KOTRA(사장 유정열)는 데이터 시대에 걸맞은 ‘AI 활용, 실거래 데이터 기반의 수입확률 분석·매칭 지원사업’을 지난해 9월 시범 도입한 이래, 세계 각지에서 중소기업의 수출성과가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KOTRA는 자체적으로 확보한 데이터를 토대로 AI 기반의 머신러닝 기술을...
서울--(뉴스와이어)--KF (Korea 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김기환)는 2024년 파리올림픽 계기 기획전 ‘메타 시티: 서울-파리’전을 오는 9월 7일(토)까지 디지털 공공외교 체험 전시 공간인 KF XR갤러리(서울 중구 소재)에서 개최한다. ...
서울--(뉴스와이어)--교육 출판 전문 기업 미래엔이 8일 초등 전 과목 온라인 학습 플랫폼 ‘미래엔초코’를 출시한다. 미래엔, 초등 전 과목 온라인 학습 플랫폼 ‘미래엔초코’ 출시 ...
로스앤젤레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40년 전통의 일류 소비자 가전 브랜드 벨킨(Belkin)은 키즈 헤드폰의 전 세계 판매량이 100만 대를 돌파하는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다고 오늘 발표했다. 벨킨은 다양한 스타일과 색상의 제품군을 출시하고 품질을 높이는 데 힘쓰며 키즈...
포틀랜드, 오리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뉴스케일 파워 코퍼레이션(NuScale Power)(뉴스케일 또는 이 회사)(NYSE: SMR)은 오늘 2023년 10월 19일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 공매도자 보고서(보고서)에 대한 응답으로 다음 성명을 발표했다. 부정확하고 기만적인 ‘연구’는 사실 근거가 없는 추측성 진술로...
서울--(뉴스와이어)--도서출판 채운재가 박하경 시인의 제2시집 ‘헛소리 같지 않은 뻘소리라고 누가 그래?’를 출간했다. 도서출판 채운재 ‘헛소리 같지 않은 뻘소리라고 누가 그래?’ 출간 ...
API
fg
유니콘뉴스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뉴스를 등록하면 언론이 보도하고 널리 배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