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뉴스와이어)--엘에이치주거복지정보(LH주거복지정보, 대표이사 홍성필)는 개인의 상황에 맞춰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공공주택 활용법을 제시하는 ‘집주고 밥주고(이하 집·밥)’ 프로젝트를 통해 총 660명의 청년에게 LH 공공주택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청년밥상문간 이대점 인근 공공주택 컨설팅 현장에서 직원이 참여 청년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청년밥상문간 이대점 인근 공공주택 컨설팅 현장에서 직원이 참여 청년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서초청년센터 개관식 행사 공공주택 컨설팅 현장에서 직원이 참여 청년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가천대학교 행사 공공주택 컨설팅 현장에서 직원이 참여 청년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가천대학교 행사 공공주택 컨설팅 현장에서 직원이 참여 청년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총 3개월에 걸쳐 진행된 이번 활동은 △청년밥상문간 이대점(서울 서대문구) △서초청년센터(서울 서초구) △가천대학교(경기 성남시 수정구) 등 청년이 접근하기 쉬운 위치에서 직접 찾아가는 현장 상담으로 진행했다. 한편 비대면을 선호하는 청년의 요구를 반영한 온라인 화상상담을 구현해, 개인의 일정에 맞춰 어디서든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보완했다.
특히 행사 참여자 중에서도 처음 자립과 신혼 보금자리를 준비하는 청년층의 높은 만족도를 바탕으로, 엘에이치주거복지정보는 2030세대가 공공주택을 활용해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기관 간 협업 강화 및 공공주택 맞춤형 컨설팅 활동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프로젝트 활동 첫 시동… 청년이 겪는 고민과 주거 문제의 공유
지난 2월 처음 시작된 공공주택 맞춤형 컨설팅은 ‘청년문간사회적협동조합’과의 협업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앞 청년밥상문간 지점 인근에서 진행했다. 연초 기부행사의 인연으로 두 기관은 청년을 위한 저렴한 식사와 맞춤형 주거 정보 제공을 통해 자립 의지가 있는 청년을 지원하는 행사를 추진했다.
청년밥상문간 이대점 방문청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날 행사는 △현재 입주(신청)할 수 있는 주택정보 △이사 관련 체크리스트 △미래에 이사 갈 주택정보의 3가지 관점에서 자세한 정보를 제공했다.
주거 정보에 대한 전문상담을 수행하고 있는 직원들이 참여해 온라인에서 찾을 수 있는 정보 외에 개인의 상황에 맞춘 정보 제공과 관련 앱, 홈페이지 활용 방안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전달해 평소 궁금했던 부분이 해소됐다는 반응이 많았다.
지자체 청년 대상기관, 대학교 협업 추진… 맞춤형 공공주택 컨설팅 확대
청년이 공공주택 정보를 쉽게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된 협업행사에서는 청년이 앞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공주택 유형을 직접 선택하고, 주요 특징 및 입주 준비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도록 기획했다.
4월 서초구청에서 종합적인 청년지원을 위해 설립한 ‘서초청년센터’의 개관식 행사에서는 엘에이치주거복지정보가 참여해 서초구 내 청년들이 평소 중요하게 생각하는 비용, 지역 등의 주거 요소를 바탕으로 나에게 맞는 LH 공급주택을 소개했다.
특히 청년들이 독립 후 결혼, 출산 등 미래를 그릴 수 있도록 생애주기에 맞춰 활용할 수 있는 △건설임대(행복주택, 국민임대 등) △매입임대(청년, 신혼(신생아), 다자녀 등) △전세임대(청년, 신혼(신생아), 다자녀 등) 주택 유형을 간단한 활동으로 이해할 수 있어, 참여자들의 호응이 좋았다.
최근 5월에는 ‘가천대학교’ 대외협력팀과 협업으로 교내 프리덤광장에서 대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팝업존을 구성해 LH 공급주택에 대한 현장안내 및 컨설팅 활동을 진행했다. 단순 정보전달보다 경험과 재미를 중시하는 20대 대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간소화된 방식으로 개인에게 맞는 주택 유형을 알아보고 주택계약을 완료하는 활동을 통해 주거독립 과정을 직접 체험하도록 구성했다.
정보 부족으로 LH 공급주택에 입주 신청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앞으로의 미래 계획에 맞는 주택유형을 파악하기 어려운 사회초년생이 스스로에게 맞는 주거환경을 구체화하고 체감하는 기회가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
엘에이치주거복지정보 박준현 경영처장은 “행사를 통해 청년들이 주거 정보를 스스로 찾고 활용하려고 하는 열의를 느낄 수 있었다”며 “엘에이치주거복지정보는 2030세대 사회 정착의 핵심 요소를 안정적인 미래 주거환경에 대한 정보 제공으로 보고, 국가가 당면한 저출생 문제의 대응을 위해 기관과의 연계를 강화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활동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H주거복지정보 소개
엘에이치주거복지정보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자회사로 주거 정보 관련 고객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다. LH에서 공급하는 주택 관련 상담을 진행하는 마이홈센터, 임대주택 A/S 상담을 진행하는 바로처리센터 등의 콜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jip.bap.house/ 웹사이트: https://www.lhcs.or.kr/ 연락처 엘에이치주거복지정보
기획예산팀
지은정 대리
031-738-3317
이메일 보내기
마이홈센터
1600-1004
바로처리센터
1670-8572
이 보도자료는 LH주거복지정보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LH주거복지정보 보도자료구독하기RSS LH주거복지정보, 청년 개인맞춤 주거정보 공유 위한 ‘집·밥’ 프로젝트 시동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과 주거문제의 어려움에 직면한 청년을 위한 ‘집주고 밥주고(이하 집·밥)’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2030세대 청년이 장기적으로 내 집 마련의 희망을 되찾을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엘에이치주거복지정보(LH주거복지정보)가 추진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개인의 생애주기에 맞춘 주거정보... 2월 22일 10:00 LH주거복지정보, 전국 10개 지역 플로깅 활동 성료 엘에이치주거복지정보(대표이사 홍성필)는 ESG경영 활동의 일환으로 연말연시 지역환경 정화를 위한 ‘플로깅(plogging)’ 행사를 성료하고 기부활동을 진행한다. 플로깅은 조깅을 하면서 인근 쓰레기를 줍는 활동으로, 엘에이치주거복지정보는 2023년 11월부터 서울, 인천, 대전, 부산 등 전국 10개 지역에서 ... 1월 8일 10:30 ... 더보기 관련 보도자료 산업 부동산 정부 공공기관 정책 인천 경기 LH주거복지정보 전체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