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보는 뉴스는 유니콘뉴스
NIQ 코리아, 쑥쑥 커나가는 국내 펫푸드 시장… 연간 판매액 9000억원 돌파

· 등록일 2024-05-20 10:33

· 업데이트일 2024-05-21 00:00:44

서울--(뉴스와이어)--국내 펫푸드 시장이 지난 2월 NIQ(닐슨아이큐) 코리아 데이터 기준 연간 판매액 8952억원을 달성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펫숍, 동물병원 등 통계에 포함되지 않은 채널 판매액까지 합하면 9000억원을 돌파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중 온라인 채널 판매액 비중은 78%에 달했다.

NIQ(닐슨아이큐) 로고 글로벌 소비자 인텔리전스 기업 NIQ 코리아는 한국펫사료협회 주최로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된 ‘2024 메가주 케이펫페어’에 참가해 국내외 펫푸드 시장의 최신 동향과 전망을 제시했다.

이날 NIQ 코리아 발표에 따르면 지난 2월 기준 국내 펫푸드 시장 연간 판매액은 전년 대비 11.1% 증가했다. 글로벌 펫푸드 시장의 성장률 8.2%(2023년 12월 기준)를 조금 넘어선 수치다. 오프라인 채널의 경우 판매액이 전년 대비 0.9%가량 소폭 증가했으나 판매량은 1% 감소했다. 반면 온라인 채널은 판매액과 판매량 모두 각각 14.3%, 9% 상승하며 전체 시장 성장을 견인했다.

채널별 판매액 비중에서도 온라인 채널 영향력이 높게 나타났다. 지난 1년간 온라인 채널 판매액은 6983억원으로 국내 펫푸드 시장 전체 판매액의 5분의 4가량을 차지했다. 2023년에도 75.8%로 이미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나 현재까지 시장 규모를 꾸준히 확대해 오고 있다. 같은 기간 글로벌 펫푸드 시장 내 온라인 채널 판매액 비중이 39%에 그친 것에 비하면 국내 온라인 채널 의존도는 더욱 두드러진다.

국내 온라인 펫푸드 시장은 규모와 성장 폭이 큰 데 반해 상위 10위 브랜드 점유율이 2년 전 대비 8% 감소한 26%에 그치고 신규 브랜드 수는 같은 기간 17.4% 증가하며 시장 내 경쟁이 심화하는 양상을 띠었다. NIQ 코리아는 초저가 벌크형 건식 사료 또는 고가의 기능성 습식 사료 등 판매 플랫폼별 흥행 품목에 차이가 있고, 각 유통사와 제조사 간 협업 형태도 다양해진 만큼 온라인 펫푸드 시장 진입 시에는 타깃 채널 특성을 고려해 제품 타입(건식·습식·간식), 가격 구간별 품목 및 물량을 선정하는 등 좀 더 세밀한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온라인 시장에 진입한 신제품들은 전반적으로 기존 제품들과의 원료 차별화를 통해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채소, 생고기 등을 사용해 기호성과 기능성을 높인 주식, 다양한 질병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형태 간식 등의 출시가 활발하게 이뤄짐에 따라 개 사료·간식 신제품의 무게당 평균 가격은 기존 제품 대비 각각 104.4%, 14.1%(2024년 2월 기준) 증가했다. 한편 고양이 간식 카테고리에서는 다묘 가정 또는 길고양이 급식용을 타깃으로 한 벌크형 신제품이 인기를 끌며 무게당 단가도 기존 제품 대비 8.8% 낮게 나타났다.

NIQ 코리아 김나영 상무는 “반려동물을 가족과 같이 생각하는 펫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트렌드가 국내 펫푸드 시장의 양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 성장도 견인하고 있다”며 “다양한 신제품 출시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만큼 채널별 기회 요인, 품목별 소비자 선택 기준 등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이해를 토대로 자사만의 차별점을 발굴하고 시장 흐름에 올라탈 중요한 기회를 포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s://nielseniq.com/global/en/ 연락처 NIQ 홍보대행
KPR
김수빈
02-3426-2281
이메일 보내기 
이 보도자료는 NIQ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NIQ 보도자료구독하기RSS NIQ, 2024 소비자 전망 조사 발표 국내 소비자의 경기 침체 체감도가 아시아태평양 지역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글로벌 소비자 인텔리전스 기업 NIQ(닐슨아이큐) 코리아의 ‘NIQ 2024 소비자 전망 조사’에서 ‘작년에 비해 경기 상황이 어떻게 변했나’라는 질문에 국내 소비자의 39%가 ‘나빠졌다’고 응답했다. ‘좋아졌다’고 답한 비율은 13%에 ... 5월 7일 09:55 다시 깨어난 3500억 숙취해소제 시장… 스틱형 성장세 주목 글로벌 소비자 인텔리전스 기업 NIQ(닐슨아이큐) 코리아는 2023년 연간 숙취해소제 판매액이 약 3500억원으로 2022년(약 3100억원) 대비 약 10% 늘었다고 밝혔다. 이중 스틱형 제품은 전체 숙취해소제 시장 내 판매액 비중을 2021년 하반기(7~12월) 5.1%에서 2023년 하반기 21.1%까지 4배가량 끌어올리며 가파... 4월 24일 09:03 ... 더보기  관련 보도자료 경제 컨설팅 생활 반려동물 조사분석 해외 NIQ 2024 메가주 케이펫페... 전체 보도자료 
인기 기사04.22 02시 기준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아랍에미리트의 선구적인 글로벌 지속가능성 및 인도주의 상인 자이드 지속가능성상(Zayed Sustainability Prize)이 2025년 수상자 모집을 위한 지원 접수를 시작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지원자는 2024년 6월 23일까지 자이드 지속가능성상 온라인 포털을 통해 지원할...
롤리, 노스캐롤라이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레노버와 마이크로소프트는 구독 기반 서비스로서의 사이버 복원력 제공 서비스를 통해 조직들이 자신의 장치, 사용자, 앱, 데이터, 네트워크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전반에서 보다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이...
원주--(뉴스와이어)--스탬피플협동조합은 원주성모병원과 22일 원주성모병원 통합암센터에서 ‘의료취약계층과 암 환우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왼쪽부터 원주성모병원 홍순기 병원장, 스탬피플협동조합 손정환 이사장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서울--(뉴스와이어)--동아쏘시오홀딩스의 연결 기준 2024년 상반기 영업수익(매출액)은 주요 사업회사들의 외형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5% 증가한 6294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동아제약 연간 매출 성장을 위해 상반기 판매관리비 집중 집행, 수석 공장 이전과 동천수 신공장 가동에 따른...
산티아고, 칠레--(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고정식 에너지 스토리지 전문기업 하이티움(Hithium)이 칠레 재생에너지협회(ACERA)의 회원사가 되었다. 협회가 산티아고에서 파트너와 업계 동료를 대상으로 개최한 행사에서 하이티움은 그룹으로 서명했으며, 하이티움의 대표들이 지역 시장에 회사를 소개하고 최신 제품 혁신에 대해 발표도...
안산--(뉴스와이어)--모델코리아가 뷰티 중소기업을 위한 특별한 홍보지원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번 프로젝트의 슬로건은 ‘화이팅! 대한민국!’으로, 국내 뷰티 중소기업의 우수한 미용 제품을 널리 알리고자 기획했다. 모델코리아에서 진행한 뷰티...
API
fg
유니콘뉴스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뉴스를 등록하면 언론이 보도하고 널리 배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