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보는 뉴스는 유니콘뉴스
오페라 지휘자 박지운의 음악에세이 ‘박지운의 오페라와 인생’ 출간

· 등록일 2024-04-30 10:00

· 업데이트일 2024-05-01 00:08:52

서울--(뉴스와이어)--지휘자이자 작곡가인 박지운의 저서 ‘오페라와 인생’(도서출판SUN)이 출간됐다.

‘박지운의 오페라와 인생’ 표지, 256p, 2만원 이 책은 저자가 15년에 걸쳐 쓴 글을 모은 것으로, 오페라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과 지식, 감정들을 담아 오페라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고 있다. 저자는 서문에서 “우리나라에 오페라와 관련된 책들은 많지만, 이토록 격렬하게 연주 현장을 직접 맞닥뜨리는 지휘자가 쓴 글은 없다”며 “글의 내용이 우리 삶의 어느 지점에서나 만날 수 있는 이야기를 ‘오페라’라는 매개체로 풀어놓아서 인문학에 관심이 있거나 음악에 조예가 깊은 독자들이 좋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책은 오페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작가의 유쾌하고 풍부한 경험담은 독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며, 오페라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또한 삶의 다양한 순간들을 오페라에 비유해 이야기하는 글들은 독자들에게 깊은 감동과 위로를 선사할 것이다.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됐다. 1부에서는 오페라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잔니 스키키’, ‘마리아 칼라스의 드라마’ 등을 다루며 오페라와 관련된 다양한 에피소드를 소개한다. 2부에서는 ‘늘 깨어 있으라, 우리 광대들이여’, ‘포레스트 검프, 그리고 초초상’ 등을 다루며 오페라를 통해 인간의 삶과 사랑을 이야기한다. 3부에서는 정율성의 오페라 ‘망부운’, ‘창작 오페라? 아니 우리말 오페라!’ 등을 다루며, 한국 오페라의 발전과 미래에 대해 이야기한다. 4부에서는 토리노 극장의 ‘나부코’, 코로나 시대의 ‘카르멘’ 등을 다루며 오페라 공연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한다. 5부에서는 ‘선택의 순간들’, ‘패러다임’ 등을 다루며 자신의 음악 인생과 철학을 이야기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오페라가 어렵다는 편견을 깨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예술임을 알리고자 한다. 또한 오페라를 통해 인간의 삶과 사랑, 역사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박지운은 이탈리아에서 귀국한 직후인 2007년부터 월간 ‘대구문화’에 ‘박지운의 오페라와 인생’이란 코너로 연재하기 시작한 이래 지난 16년 동안 경상권에서 ‘대구문화’, ‘누룩’, ‘영남일보’, ‘경남신문’, ‘울산문화재단 월간지’ 그리고 서울의 ‘음악저널’ 등에서 연재한 칼럼, 에세이 등으로 독자들과 소통해왔다.

◇ 책 속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 독일어, 영어, 이탈리아어, 한국어를 번갈아 가며 찾아보는 작업은 참으로 고되고 기나긴 인내를 요구했다. 내 잠재의식 속에 똬리를 틀고 앉아 벌이는 긍정과 부정의 끝없는 다툼의 전장도 제공했다. 중간중간 찾아오는 벅찬 깨달음의 희열이 나를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던 악보를 집어던지고 싶은 욕망을 가라앉혀 주었다. 독일어의 맛만 겨우 느끼기 위해 이 수고로움을 해야 한다면, ‘마술피리’의 음악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선 얼마의 노력을 더 기울여야 할 것인가.

어디 그뿐이랴? 여전히 풀리지 않는 모차르트의 죽음과 이 작품의 인과관계를 위시한 그 수많은 철학적, 현학적, 수비학적 수수께끼와 암호들에 어떻게 접근해야 한단 말인가.

- 111~112p

너무나도 훌륭했던 그날 밤의 성악가들과 등을 마주한 채로 멀리 떨어져 있었건만 그들의 숨소리 하나까지, 그들의 이마 옆으로 흘러내리는 땀방울 하나까지 고스란히 전달되고 있었다. 그래, 바로 그때였다! E luceano le stelle(별은 빛나건만), 바로 이 별들이 촘촘히 박힌 하늘을 쳐다보며 ‘토스카’를 쓰고 있는 118년 전의 푸치니를 만났으며, Un bel di vedremo (어느 개인 날), 저 멀리 보이는 서지중해를 응시하 면서 ‘나비 부인’을 쓰고 있는 114년 전의 푸치니를 느꼈다. 너무나도 행복했던 밤이었다. 앞으로 내가 어떤 무대에 서게 될지는 알 수 없으나, 그날 밤 황홀한 체험의 의미를 소중히 간직하고 살아간다면 다시는 근심과 번민, 방황이 필요 없으리라 확신한다.

- 127p

◇ 저자 소개

저자 박지운은 지휘자이자 작곡가이다. 동양인으로는 유일하게 이탈리아 프로시노네 국립음악원에서 ‘작곡, 오케스트라 지휘, 합창 지휘’ 등 세 분야를 전공했고, 로마의 로마네스카 오페라단 상임지휘자 및 ARAM, AIART 국제음악아카데미 교수를 역임했다.

직접 대본을 쓰고 작곡한 오페라 ‘운수 좋은 날’이 국립오페라단 창작공모전, 국립오페라단 ‘우수작품 재공연지원사업’, 대구오페라하우스 민간오페라 공모, 부산문화회관 오페라위크 공모, 을숙도 오페라축제 공모, 대구문화재단 공모에 당선, 공연됐다.

오페라 ‘선덕여왕’은 대구, 포항에서 초연(2011), 제64회 이탈리아 Torre del lago 푸치니 페스티벌에 초청 공연됐으며(2017), 경북문화재단 공모전 (2023), 경주엑스포 공모전에서 당선됐다. 대한민국음악대상 최우수 작곡가상을 수상했다(2018).

오페라 ‘포은 정몽주’는 용인 등 전국에서 공연했으며, 대한민국 오페라축제 최우수 창작작품상을 수상했다(2018).

대구시립오페라단 음악코치 겸 지휘, 서울시오페라단 객원지휘자, 대구시립합창단 상임지휘자, 김해 시립합창단 상임지휘자 등을 역임했고, 현재는 과천 시립여성합창단 상임지휘자로 활동하고 있다.

◇ 목차

책을 내며 2
추천사 김원규(이베스트증권 대표) 4

1부
홍콩 누아르 그리고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11
라틴성 그리고 게르만성 16
훌륭한 인격자만이 훌륭한 음악가가 될 수 있다? 21
남자의 질투 26
평행이론: 유재하, 비제 그리고 링컨과 케네디 31
잔니 스키키 37
마리아 칼라스의 드라마 42
억울하면 출세하라 48
중국 동관의 한 호텔에서 51
비뚤어진 성性 53
수비학數秘學 55

2부
늘 깨어 있으라, 우리 광대들이여 63
피는 물보다 진하다 65
홈 어드밴티지 71
언밸런스Unbalance 76
투쟁의 침몰 79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82
변연계 87
포레스트 검프, 그리고 초초상 90
사랑의 묘약 94
선택과 집중 97
어른들도 모르는 ‘마술피리’의 세계 102

3부
모자를 벗으시오, 천재가 나타났소 107
‘마술피리’ 초입에 서성이며 110
혼돈의 정리 113
칼라스를 꿈꾸는 오페라합창단 116
진보냐 보수냐 121
너무나도 행복했던 밤 126
잊지 못할 두 가지 기억 130
나의 소 135
정율성의 오페라 ‘망부운’ 141
마이크를 다시 잡다 149

4부
격식을 갖춘 논쟁의 필요성 157
오페라 꽃이 피었습니다 162
Carmen, Ah, ma Carmen! … Je t'aime! 167
전쟁의 상처가 큰 만큼 크고 깊은 소리 171
토리노 극장의 ‘나부코’ 177
가짜뉴스 184
인생은 그런 것인가 보다 188
코로나 시대의 ‘카르멘’ 192
창작 오페라? 아니 우리말 오페라! 196
새로운 봄을 맞으며 203
‘운수 좋은 날’ 10주년 208

5부
선택의 순간들 219
또 한 번의 이탈리아 222
행복한 출발 224
연극은 시작되었다 228
다양한 죽음의 모습 231
명불허전 234
한순간의 선택 236
패러다임 240
‘선덕여왕’, 그 다섯 번째 공연 242
프로메테우스 아니면 에피메테우스? 247

도서출판SUN 소개

도서출판SUN은 책도 하나의 작품이며, 최고의 명함이라는 신념으로 고품격 출판을 추구하고 있다. 사진 자서전, 에세이, 여행기, 자기계발서, 사보, 잡지 등을 제작하는 전문 출판사다. 풍부한 경험을 담아 책을 내고 싶지만, 글쓰기에 자신 없는 사람들을 위해 작가들의 코칭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

연락처 도서출판SUN
홍보팀
정선모 대표
이메일 보내기 
이 보도자료는 도서출판SUN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도서출판SUN 보도자료구독하기RSS 경북대 동문, 에세이 ‘내 인생 최고의 여행’ 출간 경북대학교 동문들이 전 세계 곳곳을 돌아보고 쓴 여행 에세이 ‘내 인생 최고의 여행’(도서출판 SUN)을 출간했다. ‘여행은 단순한 이동이 아니다. 새로운 나를 만나는 경험이다.’ 이 책은 단순한 여행기를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저자 20인이 여행을 통해 얻은 지혜와 성찰을 진솔하게 담아냈다. 저자... 3월 27일 10:00 도서출판 SUN, 사정수 에세이집 ‘집 나간 할머니 사정수’ 출간 사정수 작가의 에세이 ‘집 나간 할머니 사정수’(도서출판 SUN)가 출간돼 독자들의 따뜻한 반응을 얻고 있다. 이 책은 평범한 주부로 살아온 저자의 78년 삶을 조약돌에 비유하며, 그 속에 담긴 다채로운 경험과 감정을 진솔하게 담아낸 작품이다. 어린 시절 추억부터 결혼, 자녀 양육 그리고 도전과 배움으로 ... 3월 22일 16:03 ... 더보기  관련 보도자료 문화 출판 신상품 서울 도서출판SUN 전체 보도자료 
인기 기사12.24 10시 기준
서울--(뉴스와이어)--인공지능(AI) 다국어 챗봇 기술과 독보적인 다이렉트 예약 솔루션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호텔 솔루션 회사 트리플라(tripla Co., Ltd.)가 지난달 대만을 기반으로 하는 중화권 호텔 솔루션 강자 SureHigh International Technology Group(이하 Surehigh)을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
서울--(뉴스와이어)--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22일 서민금융진흥원(원장 이재연)과의 협약 체결을 통해 서민금융진흥원의 고유목적사업 재원으로 612억원을 출연하고, 취약계층 금융지원을 위한 상호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하나은행에서 출연하는 612억원은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을 결정한 9개 은행 중 가장 큰...
DENVER--(Business Wire / Korea Newswire)--Newmont Corporation (NYSE: NEM, TSX: NGT, ASX: NEM, PNGX: NEM) and Project C.U.R.E. announce a five-year agreement to deliver medical supplies and life-saving training for healthcare providers in developing countries...
서울--(뉴스와이어)--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지난 8일 선보인 요아정허니요거트초코볼파르페(이하 요아정파르페)가 부동의 아이스크림 판매 1위 상품인 월드콘의 매출을 제치고 GS25의 아이스크림 분류 중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안양--(뉴스와이어)--LS전선은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제4회 기술공모’를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2024년 LS전선 기술공모전 포스터 ‘기술공모(Open R&D)’는 국내 유수의 대학, 연구기관과...
벨링햄, 워싱턴--(뉴스와이어)--세계 최고 수준의 에이전트 중심형 부동산 중개법인이자 eXp World Holdings, Inc.(eXp 월드 홀딩스, 나스닥: EXPI)의 핵심 자회사인 eXp Realty®(eXp 리얼티®)가 ‘Thrive’ 프로그램을 새로 론칭한다고 발표했다. 서로 문화적 가치를 공유하고 생산적인 팀이 eXp Realty...
API
fg
유니콘뉴스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뉴스를 등록하면 언론이 보도하고 널리 배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