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보는 뉴스는 유니콘뉴스
대학내일20대연구소, 세대별 편의점 이용 행태 조사 발표

· 등록일 2024-01-09 08:00

· 업데이트일 2024-01-10 19:17:20

서울--(뉴스와이어)--요즘 소비자에게 편의점은 더 이상 생필품만을 구매하는 공간이 아니다. 차별화된 PB상품과 트렌드를 반영한 신상품 등으로 식생활을 다채롭게 만들어 주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편의점에서 출시하는 도시락과 디저트의 퀄리티가 높아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인기 제품을 구하기 위해 편의점 원정을 하거나 중고 거래를 하기도 한다.

편의점 도시락 및 디저트 구매 시 최대 지불 가능한 가격과 선호하는 편의점 브랜드를 나타낸 그래프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세대별 편의점 이용 행태를 포함한 식생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편의점 도시락과 디저트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편의점 도시락 구매자 4명 중 1명은 주 1회 이상 편의점 도시락 섭취

전국 15~53세 남녀 1200명 중 최근 6개월 이내 편의점 도시락 구매자를 대상으로 섭취 빈도를 물어봤을 때, 4명 중 1명(25.2%)은 주 1회 이상 편의점 도시락을 먹고 있었다. 그렇다면 편의점 도시락에 최대로 지불 가능한 금액은 얼마일까? 이들은 평균 ‘6310.8원’까지 지불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외식 물가 상승으로 한 끼 식사에 1만원이 훌쩍 넘어가는 것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편의점 도시락의 가성비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편의점 디저트에 최대로 지불 가능한 가격은? 평균 ‘5709.5원’

편의점 디저트의 경우에도 도시락과 유사한 결과가 나타났다. 최근 6개월 내 편의점 디저트 구매자의 27.7%는 주 1회 이상 편의점 디저트를 섭취하고 있었다. 디저트 구매 시 최대 지불 가능 금액은 평균 ‘5719.5원’으로, 편의점 도시락과 약 600원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다. 디저트를 구매할 때는 가격의 합리성보다는 트렌디함이나 희소성 등 다른 요소가 더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6개월 내 편의점 디저트 구매자 중 절반 이상(55.0%)은 ‘편의점 디저트가 트렌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도시락은 GS25, 디저트는 CU 선호 높아

한편, 편의점 도시락과 디저트를 구매할 때 선호하는 편의점 브랜드는 서로 달랐다. 편의점 도시락의 경우 ‘GS25(44.2%)’를 가장 선호했으며, 특히 X세대의 응답률이 다른 세대에 비해 높았다. 하지만 디저트를 구매할 때는 ‘CU(40.1%)’가 1위로 꼽혔다. 구매 품목과 상관없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편의점 브랜드는 무엇일까? 소비-식생활(2023년 11월) 데이터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해당 데이터에서는 편의점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집밥을 준비할 때 원재료 요리 비중과 밀키트/즉석·가공식품 활용 비중이 어느 정도인지, 외식과 집밥 중 무엇이 더 가성비 좋다고 생각하는지 등 식사와 관련한 인식 조사 내용도 함께 담겨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의 데이터 내 ‘[데이터베이직] 소비-식생활(2023년 11월)’에서 더 상세한 내용을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조사는 전국 17개 시도 15~53세 남녀 중 성별·연령·지역 인구통계비례 할당표본추출에 따른 표본 1200명을 대상으로 2023년 10월 5일부터 10월 11일까지 7일간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한 온라인 조사 방법으로 진행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소개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통합 마케팅 에이전시 대학내일 소속 연구 기관이다. 20대를 가장 잘 알기 위해 MZ세대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X세대와 86세대 연구를 병행한다. 트렌드 사례 분석과 소비자 조사 결과, 소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트렌드와 세대를 연구하고 시장이 필요로 하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베이직] 소비-식생활(2023년 11월): https://www.20slab.org/Archives/38600 웹사이트: http://20slab.org 연락처 대학내일20대연구소
김혜리 파트장
02-6925-5947
이메일 보내기 
소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대학내일20대연구소 배포 분야 생활 소매 식품 음료 조사분석 서울
인기 기사06.08 22시 기준
서울--(뉴스와이어)--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김삼진)은 전통공연예술 분야의 전문 기획자를 양성하기 위한 ‘2024 전통예술 기획자 양성 프로젝트’의 상반기 프로그램 참가자를 5월 21일부터 7월 3일까지 모집한다. ‘2024 전통예술기획자 양성 프로젝트’...
성남--(뉴스와이어)--인공지능(AI) 기반 통합보안 솔루션 전문기업 슈프리마 AI(대표 송봉섭)가 코로나19 이후 증가하는 비접촉 보안 솔루션 니즈 대응을 위해 고성능 OEM 얼굴 모듈인 ‘Q-Face Pro’를 28일 북미 최대 보안 전시회 중 하나인 ‘ISC West’에서 정식 출시한다....
수원--(뉴스와이어)--삼성전자가 내년 1월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24’에서 인공지능(AI)으로 혁신을 더한 청소기 신제품을 공개한다. 삼성전자 건습식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평택--(뉴스와이어)--퍼시스그룹의 의자 전문 브랜드 시디즈가 구로구 구로5동 공부방에 스테디셀러 의자 ‘T50 AIR’를 후원하고, 구로구청이 주관하는 개소식에 참석했다. 왼쪽부터 문헌일 구로구청장과 김태은 시디즈 부사장이 구로구 구로5동...
서울--(뉴스와이어)--정관장의 여성 건강 전문 브랜드 ‘화애락’이 하루 한 병으로 중년 여성의 건강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화애락 뷰티 부스터’ 신제품을 출시했다. 정관장 화애락 뷰티부스터 ...
대구--(뉴스와이어)--iM뱅크(은행장 황병우)와 관세청(청장 고광효)은 9일(화) 수성동 본점에서 ‘수출입 우수기업의 금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세계적인 경기 부진,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따른 글로벌 경쟁력 약화, 금리 인하 지연 등으로 인해 수출입기업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API
fg
유니콘뉴스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뉴스를 등록하면 언론이 보도하고 널리 배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