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와이어)--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확정급여형(DB: Defined Benefit, 이하 DB) 퇴직연금제도 도입 사업장의 적립금 운용 지원을 위한 ‘하나 DB 자산관리 솔루션(ALM)’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구축한 ‘하나 DB 자산관리 솔루션(ALM)’ 시스템은 하나은행과 하나금융티아이의 사내 독립기업(CIC : Company In Company)인 하나금융융합기술원과의 협업을 통해 자체 개발한 ‘금리예측모델’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당해 연도 부담금 산정을 위한 예상 재정검증을 적시 지원받게 되며, 보다 자세한 분석을 원하는 경우 미래 시점의 퇴직부채와 부담금 예측치도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은행권 최초로 퇴직부채와 적립금에 대해 자산·부채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1000가지 시뮬레이션 결과(Asset-Liability Management, ALM)를 바탕으로 사업장의 납입 부담금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의 적립금 투자 포트폴리오를 추천받을 수 있게 된다.
하나은행은 이번 ‘하나 DB 자산관리 솔루션(ALM)’ 시스템을 통해 확정급여형(DB) 제도에 가입한 기업의 △퇴직부채 분석 △목표수익률 설정 △자산배분 △위험관리 및 성과평가에 이르는 적립금 운용 프로세스(Plan-Do-See)를 체계적으로 원스톱 지원키로 했다.
이 밖에도 하나은행에 DB 적립금을 맡기고 있는 기업은 본 솔루션을 통해 기업 특성에 맞춘 △퇴직부채 전망 보고서 △자산배분 제안서 △위험관리 및 성과평가 보고서 등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적립금운용계획서(IPS : Investment Policy Statement) 및 적립금운용위원회 보고자료 작성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한편 하나은행은 지난해 10월에 ‘손님이 평생 믿고 맡길 수 있는 종합 연금자산관리’라는 사업의 기치를 담아 퇴직연금 전문 브랜드인 ‘하나 연금닥터’를 론칭했으며, 2023년 상반기 적립금 순증 전(全) 업권 1위 및 2023년 ‘퇴직연금사업자 성과 및 역량평가’ 우수사업자 선정 및 고용노동부 장관상 수상 등 퇴직연금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anabank.com 연락처 하나금융그룹
홍보부
이재민 차장
02-729-0124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하나은행 배포 분야 금융 은행과 금융 자산관리 연구개발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