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와이어)--국내를 대표하는 산업 자동화 전문 기업 오토닉스(www.autonics.com, 대표 박용진)는 자사의 세이프티 제품군이 ‘2023년도 대한민국 기술 대상’에서 ‘국내 최초 국제 안전규격 세이프티 시스템 개발 및 국산화’라는 기술명으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현장 안전을 위한 세이프티 시스템의 새로운 가이드 I 오토닉스(Autonics) 오토닉스가 ‘2023년 대한민국 기술 대상’에서 ‘국내 최초 국제 안전규격 세이프티 시스템 개발 및 국산화’ 기술로 산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기술 대상은 기술적 성과가 뛰어나며 국내 산업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큰 우수 기술을 보유한 기업에 수여되는 정부 시상이다. 기술에 대한 가치 및 개발 역량, 사업화 등의 다양한 부문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혁신 기술로 인정하고 포상한다.
산업용 세이프티 제품은 기계 작업에서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해야 하는 분야에 적용되는 안전 제품이다. 주요한 제품이긴 하지만 국내 산업 현장의 경우 일본, 독일 등 외산 브랜드에 대한 의존도가 높을 뿐 아니라 고가격 등으로 실제 적용에 있어 진입 장벽이 있었다.
이에 오토닉스는 2020년 전기 감응 방호 장치인 ‘세이프티 라이트 커튼’을 개발하며 국내 안전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이후 컨트롤러, 도어 스위치, 소프트웨어 등 안전 제품에 대한 라인업을 확장하면서 제품군 전체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
세이프티 제품군은 △정밀 칩 마운트 생산 및 공정 기술로 센서 정밀도 확보 △광축 정렬 광학계 설계 및 정밀 조립 공정 기술 개발 △안전 접점 구조/이중 절연 구조/접점 융착 방지 구조 설계 △모듈화를 통한 가격 경쟁력 △압착 본딩 공정 기술로 밀폐 보호구조 △잠금 강도 1300N 내구성 △발열 성능 업계 최소화 등의 핵심 기술을 내재했다.
또한 국내 최초로 국제안전규격 SIL 3(세이프티 시스템에 대한 국제 표준) 인증을 포함해 TUVNORD, UL Listed, CE, ROHS, CCC, S-Mark, KCs 인증 및 ISO 13849-1, IEC 61496 등 안전 규격을 획득해 국제적인 신뢰성과 안전성까지 확보한 제품이다.
더욱이 출시 이후 업계로부터 광범위한 관심을 받아 2021년에는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된 바 있으며 ‘이달의 산업 기술상’, 그리고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인 ‘레드닷’, ‘IF’, ‘IDEA’에서도 수상해 기술은 물론 디자인에서도 공신력을 인정받았다.
오토닉스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술로 인정받아 무척 기쁘다며, 해당 수상은 국산화를 통해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안전 현장을 구현함으로써 국내 산업 재해 감소에 기여했다는 의미로도 보여지기에 앞으로도 끊임없는 기술 혁신으로 국내 기술 발전 및 산업 현장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오토닉스 소개
오토닉스는 산업 자동화 분야 핵심인 센서, 제어기기, 모션 디바이스, 레이저 마킹 시스템, 세이프티 등 6000여 종의 제품을 생산·판매하며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산업 자동화 전문 기업이다. 현재 한국 본사를 포함해 중국, 일본, 베트남, 튀르키예, 러시아, 미국, 브라질 등 12개 현지 법인을 통해 전 세계에 대한민국의 기술을 알리며 스마트 팩토리 부문 리더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utonics.com 연락처 오토닉스
마케팅기획팀
김은정 과장
02-2048-1566
이메일 보내기
소셜 페이스북 유튜브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오토닉스 배포 분야 산업 기계/플랜트 로봇/제어계측 수상/선정 부산/울산/경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