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등록일 2023-12-05 13:30
· 업데이트일 2023-12-05 14:08:13
서울--(뉴스와이어)--청담해리슨병원이 수술 후 조기 회복 프로그램(Enhanced Recovery after Surgery, ERAS)을 선도적으로 적용, 척추내시경수술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청담해리슨병원의 환자가 깨어있는 상태로 VR 체험을 하며 척추 수술을 받고 있다 수술 후 조기 회복 프로그램(ERAS)은 수술에 따른 기능 감소를 최소화하고, 회복 과정을 촉진시키기 위해 유럽에서 시작된 개념이다. 이후 전 세계로 확산돼 국내의 주요 대학 병원에도 시행되고 있으며, 청담해리슨병원은 척추내시경수술을 위한 자체 ERAS 프로그램을 만들어 환자의 빠른 회복을 돕고 있다.
ERAS 프로그램을 도입하면 수술 전 금식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수술 전후 이뤄지는 체계적인 투약 및 환자와 수술에 따른 다양한 마취 방법을 통해 합병증과 수술 후 통증이 줄어들고, 수술 예후까지 개선되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수술 환자의 고통과 불편을 해결해주는 동시에 회복의 질을 높여 더 나은 수술 결과에 기여하는 셈이다. 짧아진 입원 기간에 따른 입원비 절감 효과는 덤이다.
척추내시경수술은 기존 수술 방법과 비교해 최소 침습 방식으로 더 빠른 회복과 적은 합병증을 자랑한다. 여기 ERAS를 도입한 것은 척추내시경수술의 장점을 극대화한 것으로, 이는 청담해리슨병원이 국내 최고의 척추내시경수술을 제공하는 병원이자 세계적으로 척추내시경 수술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병원이 되고자 하는 뜻을 담고 있다.
ERAS 프로그램은 환자의 입원 기간 및 수술과 관련된 의료비를 줄이고 수술 합병증의 발병을 낮추지만,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외과 의사 △마취과 전문의 △전문 간호사 등 의료진은 수술 환자 개개인에 대해 더 집중적이고 세심한 진료가 필요하다.
청담해리슨병원 측은 우리 병원의 ERAS 프로그램은 척추수술을 하려면 금식은 물론 수술 후 수일간 누워 지내며 고생해야 하는 데다 회복이 더디다는 일반인들의 인식을 바꿀 것이라며, 이는 오랜 기간 척추내시경수술에 최적화한 ERAS 프로토콜 확립을 위해 노력해 온 우리 병원에서만 제공할 수 있는 전문성이자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청담해리슨병원 소개
청담해리슨병원은 전 세계 척추외과 의사들이 척추내시경술을 배우기 위해 찾아오는 병원, 척추외과 분야에서 SCI급 논문 200여 편 이상, 수술 및 내시경 관련 교과서 10편 이상을 집필한 명성과 실력을 자랑하는 의료진을 보유한 척추 전문 병원이다. 청담역에 있으며, 내시경척추수술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harrisonhospital.co.kr 연락처 청담해리슨병원
국제학술팀
황인아 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