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보는 뉴스는 유니콘뉴스
신한금융그룹 ‘10·50·50 기업가치 제고 계획’ 발표

· 등록일 2024-07-26 10:35

· 업데이트일 2024-07-27 00:01:58

서울--(뉴스와이어)--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26일 그룹의 수익성 개선을 바탕으로 구체적 실행 목표와 추진 방안이 담긴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공시했다.

신한금융은 2027년까지 13% 이상의 안정적 보통주자본비율(CET1)에 기반한 자기자본이익률(ROE) 10% 및 속도감 있는 주주환원정책을 통한 주주환원율 50%를 달성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 3조원 이상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통해 2024년 말 5억주 미만, 2027년 말 4억5000만주까지 주식수를 감축해 주당 가치를 제고할 예정이다.

신한금융은 이번 기업가치 제고 계획 발표를 통해 과거의 선언적인 주주환원 목표가 아닌 구체적인 지표와 함께 달성 목표 및 기한을 설정했다.

◇ 자기자본이익률(ROE) 10% 및 유형자기자본이익률(ROTCE) 11.5%

신한금융은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보통주자본비율(CET1) 관리 목표를 12%에서 13% 수준으로 상향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기자본이익률(ROE) 10% 및 유형자기자본이익률(ROTCE) 11.5%를 달성할 계획이다.

국내 금융사 최초로 도입한 유형자기자본이익률(ROTCE)은 그룹 자본에서 영업권 등 무형자산을 차감해 산출하는 개념으로 실질적인 자본 수익성을 알 수 있는 지표다.

신한금융은 그룹의 자본비용(COE)을 10%로 산출하고 그 이상을 자기자본이익률(ROE) 목표로 설정해 유형자기자본이익률(ROTCE)과 함께 관리하며 자본 배분의 효율성 개선을 추진한다.

또한 자기자본이익률(ROE) 및 유형자기자본이익(ROTCE) 제고를 위해 자회사별 배분된 자본 대비 수익성을 측정하는 ROC(Return on group capital) 지표를 도입하고 경영진의 평가/보상 지표로 활용해 실행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 주주환원율 50% 달성 및 주식수 4억5000만주까지 감축

신한금융은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2021년 분기배당과 2023년 균등배당을 도입했으며 7분기 연속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실시하는 등 투자자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

신한금융은 기존 주주환원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하면서 주당 현금배당 및 배당 규모를 매년 확대하고 지속적인 자사주 소각을 통해 주식수를 감축하며 2027년까지 주주환원율 50%를 달성할 계획이다.

특히 2024년 말까지 주식수를 5억주 미만으로, 2027년 말까지 4억5000만주 이하로 감축해 주당 가치를 제고한다는 구체적 목표와 달성 시점을 이번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통해 공개했다.

또한 주가순자산비율(PBR) 1 이하에서는 자사주 소각 중심의 주주환원을 추진하고, 1 이상이 달성되면 현금배당성향을 점진적으로 상향하는 등 단계별 탄력적인 주주가치 제고 전략을 추진할 예정이다.

◇ 주주들과 소통 강화

신한금융은 지금까지 정기 주주총회 및 실적발표회(연간 4회)를 통해 그룹의 현황을 공개하고 있으며 국내외 IR 및 투자자 컨퍼런스 등을 통해 투자자 소통을 연간 450회 이상 지속 추진하고 있다.

또한 신한금융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개인투자자들의 기업가치 제고 계획에 대한 이해를 돕고 투자자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7월 26일부터 8월 2일까지 신한금융그룹 홈페이지를 통해 기업가치 제고 계획과 관련한 개인투자자의 질문을 취합한 뒤 8월 21일 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질문에 대해 답변을 전달할 예정이다

◇ 단단한 기초체력(ROE) 제고 및 속도감 있는 주주환원 추진

신한금융은 국내외 비교 기업의 사례를 분석하고 상대적으로 낮은 주가순자산비율(PBR)의 개선을 위해 자기자본이익률(ROE) 및 주주환원율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 목표를 설정했다.

신한금융은 국내외 비교 기업의 사례 분석을 통해, 상대적으로 낮은 당사의 주가순자산비율(PBR) 개선을 위해 자기자본이익률(ROE) 및 주주환원율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 목표를 설정했다.

또한 이사회를 중심으로 분기별 이행 점검 및 매년 구체적 실행 방안에 대한 결의를 통해 중장기 기업가치 제고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shinhangroup.com 연락처 신한금융지주회사
홍보팀
이규호 과장
02-6360-3173
이메일 보내기 
이 보도자료는 신한금융지주회사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신한금융지주회사 보도자료구독하기RSS 신한금융그룹 2024년 2분기 경영실적 발표 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2024년 7월 26일(금) 인터넷·모바일 생중계를 통해 2024년 2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신한금융그룹의 2024년 2분기 당기순이익은 1조4255억원으로 거액의 대손비용 적립에도 불구, 전분기 일회성 요인 소멸과 영업이익의 성장으로 전분기 대비 7.9% 증가했다. 한편 그룹의 상반... 7월 26일 14:10 신한금융, 공공지원민간임대 사업 자금조달 활성화 첫 성과 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지난달 28일 공공지원민간임대 사업의 원활한 자금조달 지원을 위해 시공사가 보유 중인 임대리츠 주식의 매각을 통한 유동화 거래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임대리츠는 임대주택을 직접 건설 또는 매입해 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주택도시기금과 민간사업제안자가 공동 출자... 7월 23일 09:16 ... 더보기  관련 보도자료 금융 은행과 금융 주주 서울 신한금융지주회사 전체 보도자료 
배포 분야
인기 기사
안양--(뉴스와이어)--LS전선은 한국가스안전공사 등과 함께 국책과제로 ‘비금속 수소관 국산화’를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LS전선 R&D 연구소 전경 이 과제를 통해 LS전선은 수소...
서울--(뉴스와이어)--아일랜드의 찰리 맥코날로그(Charlie McConalogue, T.D.) 농식품해양부 장관과 마틴 헤이든(Martin Heydon, T.D.) 신시장개발부 국무 장관이 아일랜드 소고기의 한국 시장 진출을 공식 발표했다. 2023년 10월 정부 무역사절단으로...
안산--(뉴스와이어)--국내 무인항공기 전문기업 프리뉴가 리튬메탈 배터리(LMB) 전문기업 비이아이랩과 드론 핵심부품인 배터리 국산화 및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이종경 프리뉴 대표, 배창득 비이아이랩 대표가 업무협약(MOU)...
서울--(뉴스와이어)--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이사장 이수성)는 장애인의 날을 맞이해 계기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장애인의 날 특집방송’ 2편을 제작, 오는 19일(금) KBS를 통해 방송할 예정이다. 2024 ‘대한민국 1교시’...
성남--(뉴스와이어)--신구대학교식물원(전정일 원장) 부속 미술관 갤러리 우촌에서 아시아의 식물원을 소개하는 ‘아시아의 푸른 보석’ 기획전을 개최한다. 해마다 신구대학교(총장 이숭겸)가 직접 탐방한 해외 식물원을 사각 프레임에 담아 전시하는 ‘세계의 식물원’의 9번째 전시로, 환경부 지원을 받아 신구대학교식물원이 기획했다....
서울--(뉴스와이어)--부동산 경매 대리입찰 서비스를 제공하는 케이디씨텍의 바토너가 공동 입찰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경매 대리입찰 플랫폼 바토너가 개인입찰에 더해 공동입찰도 원스톱 서비스를 구축했다 ...
API
fg
유니콘뉴스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뉴스를 등록하면 언론이 보도하고 널리 배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