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보는 뉴스는 유니콘뉴스
유튜브는 35%로 미국 PC/콘솔 게임 광고 채널 선두 차지…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약 8000만달러로 가장 많은 광고비를 지출한 PC/콘솔 게임 퍼블리셔

· 등록일 2024-07-25 10:00

· 업데이트일 2024-07-26 00:03:00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2023년 분기별 최대 PC/콘솔 게임 출시 관련 시기, 채널, 포지셔닝, 지출 및 2023년 PC/콘솔 게임 마케팅의 주요 트렌드에 대한 몇 가지 주요 인사이트를 살펴볼 수 있는 ‘AAA 게임 광고 현황’ 리포트를 발표했다.

2023년 미국 광고 지출 기준 PC/콘솔 게임 퍼블리셔 TOP 10 2023년 미국 광고 지출 기준 PC/콘솔 게임 TOP 10 2023년 판매량 상위 10개 PC/콘솔 게임의 출시 30일 전부터 출시 후 30일까지의 미국 광고 지출 2023년 채널별 PC/콘솔 게임 미국 광고 지출 디아블로 IV는 2000년에 출시된 고전 RPG, 디아블로 II의 어두운 분위기로 돌아간다는 포지셔닝을 취하고 있다 2023년은 AAA PC/콘솔 게임이 대거 출시되는 해였다. 2023년 미국 광고 지출 기준 상위 10개의 PC/콘솔 게임을 살펴보면, 50%가 출시 게임으로 2022년의 20%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미국에서 가장 많은 광고비를 지출한 2023년 출시작 4개는 ‘호그와트 레거시(Hogwarts Legacy)’, ‘디아블로 IV(Diablo IV)’,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III(2023)(Call of Duty: Modern Warfare III (2023))’, ‘스타워즈 제다이: 서바이버(Star Wars Jedi: Survivor)’였다.

2023년 PC/콘솔 출시작은 기존의 방대한 잠재고객을 활용했다. 인기 출시작 중 일부는 기존 참여도가 높은 잠재고객을 활용해 대규모 광고 캠페인 없이도 판매를 촉진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젤다의 전설(Legend of Zelda)’ 시리즈는 게임 커뮤니티에서 말 그대로 신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팬들이 최신작을 구매하도록 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없었다. 다른 출시작은 출시 캠페인을 전력으로 진행했다. ‘호그와트 레거시’ 등과 같은 일부 게임은 기존 IP에 새로운 관점을 도입했고, ‘디아블로 IV’ 등과 같이 이전 시리즈의 유저를 다시 사로잡아야 했던 게임도 있었다.

유튜브는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PC/콘솔 게임 광고 채널이었다. 페이스북은 PC/콘솔 게이머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소셜 미디어는 아니지만 여전히 광고계의 거물로 남아 있었으며, 틱톡과 인스타그램도 젊은 사용자층의 참여도가 높은 중요한 채널이었다. 2022년과 비교하면 페이스북, 틱톡, 인스타그램은 유튜브의 점유율을 빼앗아 가는 등 미디어 믹스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Activision Blizzards)는 약 8000만달러로 2023년 미국 PC/콘솔 게임 시장에서 가장 많은 광고비를 지출한 퍼블리셔였다. ‘디아블로 IV’와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III’의 출시와 더불어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 인수된 2023년은 액티비전 블리자드에게 중요한 해였다.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광고 지출과 마이크로소프트의 광고 지출을 합치면, 미국 PC/콘솔 광고 지출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점유율은 2위를 차지한 퍼블리셔보다 2배 이상 높았다. 에픽게임즈(Epic Games)의 ‘포트나이트’는 다른 어떤 게임보다 더 많은 광고비를 지출했다. 일렉트로닉 아츠(Electronic Arts)는 ‘Madden 24’, ‘EA Sports FC 2023’ 등 여러 게임을 성공적으로 출시했다.

‘호그와트 레거시’는 2023년 최고의 출시작이었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IP 중 하나인 해리포터(Harry Potter)로 만들어진 게임은 17개나 된다. ‘호그와트 레거시’는 기존 오디언스를 확보하고 있었지만 이들이 18번째 해리포터 게임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보여줄 필요가 있었다.

워너 브라더스 게임즈(Warner Bros. Games)의 ‘호그와트 레거시’가 정말로 돋보였던 것은 IP의 핵심 판타지를 잘 구현했다는 점이다. 이전 해리포터 IP 기반 게임들이 대부분 해리와 그의 친구들에게 중점을 두고 있었던 것과는 달리, ‘호그와트 레거시’는 해리포터 팬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호그와트에 직접 등교’하는 기회를 제공했고, 이 핵심 가치를 사전 주문부터 출시까지 일관되게 전달했다.

‘호그와트 레거시’는 해리포터 팬이라면 누구나 상상하는 ‘올빼미를 통한 호그와트로의 초대’라는 소재로 유튜브, 페이스북, 틱톡 등 주요 채널에서 광고를 진행했다. 숏폼 동영상 채널에 걸맞게 틱톡 광고는 전체적으로 유튜브 광고보다 확실히 짧았지만, 두 네트워크 모두 30초 광고를 많이 활용했다. ‘호그와트 레거시’의 내러티브 중심 메시지에 더 긴 광고가 적합했던 것으로 보인다.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디아블로 IV’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디아블로 III(Diablo III)’의 후속작이다. 2000년에 출시된 ‘디아블로 II’는 액션 RPG 장르를 정의한 전설적인 타이틀이었다. 2012년에 출시된 ‘디아블로 III’는 ‘디아블로 II’와 비교했을 때 전반적인 톤과 게임플레이의 변화로 인해 다소 엇갈린 반응을 얻었다. ‘디아블로 III’는 수많은 라이브 서비스 업데이트를 통해 성공을 거두었지만, ‘디아블로 IV’의 출시는 이러한 과거의 과제를 극복해야 했다.

따라서 ‘디아블로 IV’는 트레일러를 어둠과 불안한 이미지로 채우며 전작인 ‘디아블로 III’보다 판타지 액션 RPG 요소를 줄이고 호러에 가까운 게임으로 포지셔닝했다. 많은 유튜브 트레일러에 경고 문구가 포함돼 있다는 사실과 ‘어둠으로의 귀환’이라는 태그라인은 이를 뒷받침한다.

‘디아블로 IV’는 대규모 오픈 베타 캠페인과 출시 후 캠페인에 막대한 지출을 진행하며 전략적인 광고 캠페인을 진행했다. 출시 전 ‘디아블로 IV’는 채널별로 서로 다른 광고 소재 전략을 채택했다. 게임플레이와 빌리 아일리시의 ‘You Should See Me in a Crown’을 소재로 한 틱톡 광고가 가장 인기 있었다. YouTube에서는 실사 광고에 중점을 두었으며, 시네마틱 광고 소재도 사용했다. 출시 후 1주일, 모든 인기 채널의 광고 소재는 ‘디아블로 IV’에 찬사를 보내는 리뷰를 활용하는 데 집중했다. 이 캠페인의 페이스북 비중은 초기 출시 캠페인보다 훨씬 더 높았다.

인기 게임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크로스 플랫폼 광고, 트랜스 미디어 스토리텔링, 라이브 서비스 통합, 브랜드 협업 등 2023년 게임 업계에 영향을 미친 주요 마케팅 트렌드, ‘호그와트 레거시’, ‘디아블로 IV’,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III’와 같은 각 분기별 가장 큰 PC/콘솔 게임 출시에 대한 분석 등과 같이 더 자세한 내용은 ‘AAA 게임 광고 현황’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 웹사이트에서 리포트 전문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센서타워 소개

2013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센서타워(Sensor Tower)는 Twitter, Unity, Tencent, HBO 등 글로벌 디지털 기업으로부터 신뢰받는 업계 최고의 데이터 분석 회사로 자리매김했다. 센서타워는 모바일 시장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스토어 인텔리전스, 광고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는 광고 인텔리전스 등 인텔리전스 툴을 통해 모바일 스타트업에서부터 우량 기업 및 금융 기관에 이르기까지 모바일 비즈니스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심도 있는 인사이트와 선도적인 고객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센서타워는 포켓 게이머 모바일 게임즈 어워즈 2022에서 ‘최고의 데이터/분석 툴’을 수상한 바 있다. 최근 센서타워는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data.ai(구 앱애니)를 인수함으로써 디지털 경제 업계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지고 있다.

웹사이트: https://sensortower.com/ko 연락처 센서타워
한국지사
마케팅팀
유예나
이메일 보내기 
소셜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이 보도자료는 센서타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센서타워 보도자료구독하기RSS 삼성, 미국 가전제품 시장 디지털 광고에서 선두를 달리며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4% 증가… 레노버, 광고 지출 66% 증가하며 미국 폴더블폰 시장 점유율 1위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2024년 미국 시장에서 주요 아시아 태평양 전자제품 브랜드의 디지털 광고 지출과 노출 수, ‘삼성(Samsung)’, ‘레노버(Lenovo)’, ‘앤커 테크놀로지(Anker Technology)’ 등 주요 가전 브랜드가 미국 시장에서 지출하는 광고비 동향, 주요 집행 ... 7월 11일 09:00 전 세계 소셜 앱 수익 전년 대비 19% 증가하며 사상 최고치 기록… 글로벌 소셜 앱 수익 1위는 틱톡, 한국은 유튜브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전 세계 소셜 앱의 수익과 다운로드 추세, 주요 소셜 앱의 수익 변화 및 2024년 한국, 중국, 일본, 중동 등 시장의 인기 소셜 앱 순위 등을 살펴볼 수 있는 ‘소셜 앱 시장 인사이트 ’ 리포트를 발표했다. 전 세계 소셜 앱의 인앱구매 수익은 다... 6월 28일 09:00 ... 더보기  관련 보도자료 경제 광고와 마케팅 기술 게임 조사분석 해외 센서타워 전체 보도자료 
배포 분야
인기 기사12.23 08시 기준
익산--(뉴스와이어)--종합식품기업 하림은 공식 온라인 쇼핑몰 ‘하림몰(www.harimmall.com)’이 14일 열린 ‘웹어워드 코리아 2023’에서 식품쇼핑몰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하림의 공식 온라인 쇼핑몰 ‘하림몰’이 14일 열린 ‘웹어워드 코리아 2023’...
서울--(뉴스와이어)--덴마크 프리미엄 매트리스 브랜드 ‘템퍼’가 프리미엄 콘셉트의 라운지형 매장인 ‘템퍼 송파 라운지점’을 새롭게 오픈했다. 템퍼의 프리미엄 콘셉트 라운지(LOUNGE)형 매장인 송파 라운지점 전경 ...
창원--(뉴스와이어)--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호주 질롱에 자주포와 장갑차를 생산할 공장(H-ACE·Hanwha Armoured vehicle Centre of Excellence)을 완공했다고 23일 밝혔다. H-ACE는 한국 방산업체 최초의 해외 생산기지 설립 사례다. 한화에어로스페이는 호주 빅토리아주 질롱시에서 한국 및 호주 정부 관계자를 초청해 H-ACE...
서울--(뉴스와이어)--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이마트24와 협업한 첫 번째 이벤트 ‘달콤한 첫 만남’을 1월 한 달간 진행한다. 예스24 × 이마트24 ‘달콤한 첫 만남’ 이벤트 ...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다이닛폰 프린팅(Dai Nippon Printing Co., Ltd., DNP)(도쿄: 7912)와 SCIVAX(SCIVAX Co., Ltd.)는 나노임프린트 제품을 양산하는 파운드리 사업에 대한 자본 및 운영 제휴를 체결했다. 2023년 4월 3일 생산 관리 조인트 벤처인 나노임프린트 솔루션(Nanoimprint...
수원--(뉴스와이어)--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지난 15일~16일 양일간 경기도청소년수련원에서 도내 청소년참여위원회를 대상으로 ‘2024년 청.바.지(청소년이 바라는 지역 정책) 상반기 교류캠프’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2024년 청.바.지 상반기 교류캠프’에 참가한 청소년들이 단체사진을...
API
fg
유니콘뉴스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뉴스를 등록하면 언론이 보도하고 널리 배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