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보는 뉴스는 유니콘뉴스
포스코인터내셔널, 광양 제1 LNG터미널 종합준공

· 등록일 2024-07-09 08:59

· 업데이트일 2024-07-10 00:00:25

인천--(뉴스와이어)--포스코인터내셔널이 9일 광양 제1 LNG터미널(이하 광양1터미널)을 종합준공했다. 이는 2002년 착공해 탱크 #1호기가 2005년 가동을 시작한 이후 약 20년 간 총 1조450억원의 투자가 집행된 대규모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였다.

광양 제1LNG터미널 전경 이날 광양에서 거행된 터미널 준공식에는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 박창환 전라남도부지사, 정인화 광양시장, 권향엽 국회의원, 추형욱 SK E&S 사장, 이상균 현대중공업 사장, 김환용 한국가스공사 부사장 등 정부 및 고객사 관계자와 포스코인터내셔널 이계인 사장을 비롯한 포스코그룹 경영진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종합준공의 의미를 더했다.

이번 사업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탐사부터 생산, 저장, 발전에 이르기까지 LNG 전 밸류체인을 기반으로 국내 에너지 산업을 선도하는 전문회사로서, LNG저장 인프라 자산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자 추진됐다.

이번 준공을 통해 광양1터미널은 #1~#6호기 저장탱크를 기반으로 총 93만㎘의 LNG 저장 용량과 더불어 18만m³급 항만설비를 갖추게 됐다.

광양1터미널은 국가 기간산업을 위해 발전용과 공정용 천연가스를 공급할 뿐만 아니라, 포스코, S-OIL, SK E&S 등 이용사가 직도입한 천연가스를 하역, 저장, 기화, 송출하는 종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5, #6호기 저장탱크에는 포스코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극저온용 고망간강이 국내 최초로 적용됐다. 또한 매립지인 광양만의 연약지반을 개량하는 공사에는 철강부산물을 활용한 다짐말뚝 공법을 새롭게 적용해 천연골재 사용을 대체하는 효과도 거두기도 했다.

극저온용 고망간강은 LNG를 액체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온도인 -162℃ 이하의 극한의 환경에서 충격인성과 강도가 우수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에 더해 인접 부지에 총 9300억원을 투자해 20만㎘급 LNG탱크 2기를 증설하는 광양 제2LNG터미널도 지난해 착공해 빠르게 공사 중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광양 제2LNG터미널이 완공되는 2026년을 기점으로 총 133만㎘의 LNG 저장 용량을 확보하게 된다. 이는 전 국민이 40일 동안 사용 가능한 난방용 가스 저장 용량이기도 하다.

이러한 LNG 저장 용량 확보는 국가 에너지 안보에도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최근 글로벌 선진국가들은 에너지 공급망 위기와 LNG 수요 증가에 대응해 에너지 수요처와 국내 저장 인프라 확보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향후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광양터미널을 주축으로 LNG밸류체인의 중류에 해당하는 미드스트림(액화, 운송, 저장, 트레이딩) 영역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LNG저장탱크 임대사업 뿐만 아니라 LNG선박 시운전, 벙커링 사업 등 연계사업을 전개해 국내외 산업을 지원하고, 향후 블루수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기반을 다져 나갈 계획이다.

이 날 준공식에서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은 “광양 제1LNG터미널은 2005년 국내 민간기업 최초로 상업운전을 추진해 국가 경제발전과 에너지 안보에 기여해 왔다”고 평가하며 “국제 에너지 수급의 불안정으로 기업 경영의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정부는 가용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업계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계인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은 “2002년 터미널 착공 이래 단 한 건의 중대재해도 없는 안전한 사업장을 실현해 주신 모든 임직원과 현장 근로자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광양 LNG터미널의 운영 관리를 자동화하고 최적화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국내 에너지의 안정적 공급을 보장하고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꾸준히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poscointl.com/kor/ 연락처 포스코인터내셔널
커뮤니케이션실 홍보그룹
김우현 과장
02-3457-2090
이메일 보내기 
이 보도자료는 포스코인터내셔널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보도자료구독하기RSS 포스코인터내셔널, 전문무역상사의 날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수상 포스코인터내셔널(사장 이계인)이 5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4 전문무역상사의 날’ 행사에서 해외시장 확장을 통한 국익 창출과 중소·벤처 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 성과를 인정받아 대기업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전문무역상사’는 우수 기술을 보유한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진... 7월 5일 14:50 포스코인터내셔널, 구동모터코아 폴란드 공장 착공… 무역장벽 리스크 해소 포스코인터내셔널(대표이사 이계인)이 지난해 북미시장에 이어 올해는 유럽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한 생산거점 마련에 나선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11일(현지시각) 폴란드 오폴레(Opole)주 브제크(Brzeg)시에서 신규 구동모터코아 공장(PI-PEM: Posco International Poland e-Mobility) 착공식을 가졌다. 이날... 6월 12일 09:15 ... 더보기  관련 보도자료 산업 전기설비 전력 실적 인천 경기 포스코인터내셔널 전체 보도자료 
배포 분야
인기 기사12.24 04시 기준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공익활동지원센터(센터장 박승배)는 중견과 리더 공익활동가를 대상으로 한 ‘전략 디자이너: 변화 설계 아카데미’ 참가자를 모집한다. 서울시공익활동지원센터가 ‘전략 디자이너: 변화 설계 아카데미’의 참가자를 모집한다 ...
과천--(뉴스와이어)--안리쓰는 Y.I.C. Technologies와 협력해 EMC 사전 적합성 측정을 수행하는 회사들을 지원하는 획기적인 도구를 개발했다. 안리쓰의 새로운 Field Master 스펙트럼 분석기는 최고 수준의 스윕 속도와 연결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으며, Y.I.C의 EM스캐너 및 EMViewer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와...
제주--(뉴스와이어)--위드라이크는 지난 24일 김녕해녀마을, 소닉이엔엠코리아와 함께 김녕해녀마을 홍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왼쪽부터 김남영 위드라이크 대표, 김수정 김녕해녀마을 대표, 최요환 소닉이엔엠코리아 대표이사가 지난 24일...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헬리녹스는 7월 23일(화) 일본의 대표 아트 토이 브랜드 ‘베어브릭(BE@RBRICK)’과 협업해 두 번째 에디션 ‘Helinox X BE@RBRICK Edition Two’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헬리녹스 창립...
경주--(뉴스와이어)--지역 기반의 콘텐츠 전문 기획 업체인 사이시옷이 ‘제15회 성장관광벤처 사업’에 선정되며 새로운 도약을 예고했다. 사이시옷 로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서울--(뉴스와이어)--‘피아노병창’의 창시자 최준이 오는 4월 29일 새 앨범 ‘고장난 피아노’를 발매한다. 고장난 피아노 a broken piano ...
API
fg
유니콘뉴스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뉴스를 등록하면 언론이 보도하고 널리 배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