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보는 뉴스는 유니콘뉴스
NIQ 코리아, 2023 하반기 일용소비재 판매액 전년 동기 대비 0.6% 감소

· 등록일 2024-04-11 09:40

· 업데이트일 2024-04-12 00:00:28

시카고--(뉴스와이어)--글로벌 소비자 인텔리전스 기업 NIQ(닐슨아이큐) 코리아는 2023년 하반기(7~12월) 국내 일용소비재 판매액 규모가 약 18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6% 감소하며 역성장으로 전환했다고 발표했다. 판매액을 기준으로 식품군(-0.2%, 16조4550억원)과 비식품군(-4.1%, 1조8000억원)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2023 하반기 국내 일용소비재 매출액 규모 국내 112개 카테고리의 오프라인 채널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NIQ ‘2023 하반기 FMCG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판매액 기준 2022년 하반기 2.2% 성장했던 식품군이 2023년 하반기에는 -0.2% 성장률로 위축된 흐름을 보였다. 양념장 및 조미료 제품 등을 포함하는 조미군 카테고리의 경우 전체 식품 시장 위축에도 판매액이 10% 가까이 증가했으나 규모 자체가 식품군 중 가장 작은 270억원 정도에 불과해 전체 식품 시장 성장세를 이끌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식품군 내 규모가 가장 큰 주류 카테고리(약 3조2500억원)는 0.3%의 소폭 성장, 두 번째로 큰 규모의 편의 가공군(약 3조1000억원)이 -2.6%를 기록하며 전체 식품 시장이 저조한 성장률을 기록했다.

비식품군은 구매 수요의 일부가 온라인 채널로 옮겨가며 오프라인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4.1%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였다. 오프라인 채널 기준 비식품군에 해당하는 카테고리 모두 적게는 2.8%(세제류)에서 크게는 9.4%(헤어케어)까지 판매액 규모가 줄어 전체 비식품 성장을 견인할 카테고리가 없었다. 개별 품목별 판매량 추이에서도 다목적 세정제(4%), 제습제(7%), 핸드·바디 자외선 차단제(5.5%)를 제외한 모든 품목이 전년 동기 대비 낮은 판매량을 보였다.

유통 채널 성장률은 조합마트(4.5%)와 기업형슈퍼마켓(4.3%), 편의점(1.8%)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식품군(4.8%), 비식품군(2.8%) 모두 다른 구매 채널에 비해 조합마트에서의 판매액 성장률이 가장 높았다. 전체 채널 중 두 번째로 높은 성장세를 보인 기업형슈퍼마켓의 경우 비식품 품목 판매액은 -2.8%로 역성장했으나 식품군 판매액이 5.1% 증가하며 이를 상쇄했다. 편의점은 채널 성장률은 3위에 그쳤지만 약 5조3600억원의 판매액을 기록하며 오프라인 채널 중 규모 측면에서 가장 앞서 나갔다. 또 전년 동기에 이어 2023년 하반기에도 식품군과 비식품군 모두 플러스 성장하며 안정적인 흐름을 보였다.

NIQ코리아 김나영 상무는 “지속적인 경기 침체와 고물가로 인해 소비자들은 필수 품목 위주의 선택적 소비 기조를 보이고 있다”며 “경기 회복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금액적인 성장마저도 식품군과 비식품군 모두 2023년 하반기 마이너스 성장세로 전환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방문하는 채널과 지갑을 여는 품목을 분석한다면 침체된 시장 속에서도 브랜드만의 경쟁력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웹사이트: https://nielseniq.com/global/en/ 연락처 NIQ 홍보대행
KPR
김수빈
02-3426-2281
이메일 보내기 
이 보도자료는 NIQ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NIQ 보도자료구독하기RSS NIQ 코리아, 주류 업체의 외식 업장 내 경쟁력 확보 위한 ‘바텐더 리포트’ 발간 글로벌 소비자 인텔리전스 기업 NIQ(닐슨아이큐) 코리아가 외식 업장에서의 주류 제조·공급 업체 브랜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사이트 제공을 위해 외식 업장 내 바텐더 역할과 소비자 행동 및 선호도 조사가 담긴 ‘한국 바텐더 리포트(South Korea Bartender Report)’를 발간했다. 한국 바텐더 리포트는 전 ... 4월 1일 10:17 R. Dane Mauldin named NIQ Chief Transformation Officer NIQ, the world’s leading global consumer intelligence company, today announced that R. Dane (Dane) Mauldin has joined the company as Chief Transformation Officer effective March 18, 2024. Mauldin’s diverse skillsets include expertise in operations, strategy, sales enablement, product de... 3월 21일 14:35 ... 더보기  관련 보도자료 경제 컨설팅 생활 생활용품 조사분석 해외 NIQ 전체 보도자료 
인기 기사04.19 21시 기준
서울--(뉴스와이어)--돌비 래버러토리스(Dolby Laboratories, 이하 돌비)가 화려한 액션으로 4월 극장가의 활기를 이어갈 개봉작 세 편 ‘비키퍼’, ‘기동전사 건담 시드 프리덤’, ‘쿵푸팬더4’를 소개한다. 4월 돌비 시네마 개봉작...
포천--(뉴스와이어)--국내 최대 스마트팜 계란 농장을 보유한 가농바이오가 글로벌 피트니스 브랜드 F45와 협업해 ‘가농 단백이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가농바이오 ‘단백이’ 3종(사진=가농바이오) ...
서울--(뉴스와이어)--대웅제약이 전 세계 소화기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위식도역류질환 P-CAB 계열 치료제인 펙수클루의 주요 증상 개선 효과를 입증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대웅제약(대표 박성수·이창재)은 18일부터 21일까지 미국 워싱턴 D.C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 소화기 국제 학회인 ‘2024...
서울--(뉴스와이어)--멀티클라우드, 빅데이터·AI 및 정보보호 솔루션 전문 기업 굿모닝아이텍(대표 이주찬)이 8월 2일 창립 20주년 행사를 가졌다. 비슷한 시기에 고양시 덕양구 향동 지식산업센터 내 ‘DMC 플렉스 데시앙’으로 본사 확장 이전도 진행돼 이를 기념하기 위한 뜻깊은 행사인...
SAN FRANCISCO--(Business Wire / Korea Newswire)--Novotech, the global full-service clinical 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CRO) that partners with biotech companies to accelerate the development of advanced and novel therapeutics at every phase, has released its...
서울--(뉴스와이어)--종근당건강(대표 김호곤)의 ‘건강을 바르다’ 뉴트리컬 코스메틱 브랜드 ‘CKD Guaranteed(씨케이디 개런티드)’가 고기능 기미잡티 케어라인 ‘비타씨테카’의 신제품 ‘기미잡티 샷 마스크’와 ‘트리플 흔적 패치’ 2종을 선보인다. 종근당건강 씨케이디...
API
fg
유니콘뉴스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뉴스를 등록하면 언론이 보도하고 널리 배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