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보는 뉴스는 유니콘뉴스
ASICS의 글로벌 연구 결과, 청소년기 꾸준한 운동과 성인기 긍정적인 정신건강 사이의 연관성 존재

· 등록일 2024-04-09 14:05

· 업데이트일 2024-04-10 00:05:35

런던--(뉴스와이어)--ASICS가 2차 글로벌 마음 상태 연구의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 운동과 정신건강 사이의 긍정적 상관관계를 다시금 확인했으며, 10대 시기에 신체적으로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이 성인기의 긍정적인 정신건강과 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이번 연구를 통해 15~17세가 활동성을 유지하는 데 가장 핵심적인 시기이며, 운동을 중단하면 미래의 정신건강이 크게 좌우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이번 연구는 22개국의 2만6000명이 넘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했으며, 운동할수록 마음 상태 지수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1]. 전 세계에서 꾸준히 운동한다고 응답한 사람[2]은 평균 마음 상태 지수가 67/100점이었고, 꾸준히 운동하지 않는 사람[3]은 평균 마음 상태 지수가 54/100로 훨씬 낮았다.

또한 연구 결과, 10대 시기에 신체적으로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이 미래의 정신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청소년 시기에 꾸준히 운동한 응답자는 성인기의 마음 상태 지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는 10대 시기에 몸을 활발히 움직이는 것이 성인기의 운동 습관으로 이어지고 정신건강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실제로 이번 연구를 통해 15~17세가 활동성을 유지하는 데 가장 핵심적인 시기이며, 운동을 중단하면 미래의 정신건강이 크게 좌우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15~17세 기간에 꾸준히 운동한 사람들은 같은 기간에 꾸준히 운동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성인이 되어서도 활동성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고, 마음 상태 지수도 더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인다(64/100점 대 61/100점).

한편 15세 이전에 운동을 중단한 사람들은 활동성이 비교적 낮게 나타났으며, 마음 상태 지수 또한 더 낮았다. 그중 30%는 성인이 되어서도 여전히 활동성이 떨어졌으며, 청소년기에 지속적으로 운동한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11% 낮은 집중력, 10% 낮은 자신감, 10% 낮은 평온함, 10% 낮은 침착성을 보였다.

실제로 10대 청소년이 매년 꾸준히 운동할 경우, 성인이 됐을 때 마음 상태 지수가 향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세 이전에 운동을 중단한 사람들의 평균 마음 상태 지수는 전 세계 평균보다 15% 낮았으며, 16~17세와 22세 이전에 신체 활동성이 감소하면 평균 지수가 각각 13%, 6% 떨어졌다.

연구 결과 중 우려되는 지점은 운동의 세대 격차였다. 특히 젊은 세대의 활동성이 점점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침묵의 세대(78세 이상)는 57%가 유년기에 매일 몸을 움직였다고 대답한 반면 Z세대(18~27세)는 단 19%만이 그렇다고 답했다. 이는 젊은 세대가 이전 세대와 비교했을 때 더 일찍, 그리고 더 많이 신체적 활동을 멀리한다는, 좋지 않은 경향성을 보여준다.

전 세계적으로 Z세대 구성원들이 62/100점으로 마음 상태 지수가 가장 낮았다. 베이비부머는 68/100점, 침묵의 세대는 70/100점이었다.

킹스 칼리지 런던에서 운동과 정신건강 연구를 이끈 Brendon Stubbs 교수는 “젊은 응답자들이 중요한 시기에 활동성이 감소하는 것은 우려할 지점이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그러한 활동성 감소가 성인기의 건강 저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전 세계적으로 Z세대는 마음 상태 지수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62/200), 이는 침묵의 세대(70/100)와 대조를 이룬다. 이는 세계적으로 향후 사람들의 정신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다”라고 덧붙였다.

ASICS의 총괄이사 도모코 코다(Tomoko Koda)는 “ASICS는 스포츠와 운동이 몸은 물론 마음에도 이롭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세워졌다. 이는 우리가 ‘Anima Sana in Corpore Sano’, 즉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라는 뜻의 ASICS를 사명으로 쓰는 이유이기도 하다. 우리의 2차 마음 상태 연구는 젊은 사람들이 활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며, 그것이 그들의 미래 마음 상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ASICS는 사람들이 인생의 모든 시기 동안에 긍정적인 정신건강을 위해 움직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영감을 불어넣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asics.com/us/en-us/mk/stateofmindstudy2024

ASICS 2024 마음 상태 연구

2024 마음 상태 연구는 2023년 11월 17일~12월 21일에 실시됐으며, 전 세계를 대상으로 운동과 마음 상태의 관계를 살폈다.

호주, 브라질, 캐나다, 칠레, 중국, 콜롬비아, 프랑스, 독일, 인도, 이탈리아, 일본, 말레이시아, 네덜란드,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포르, 남아프리카, 스페인, 스웨덴, 태국, UAE, 영국, 미국 등 22개 시장에서 2만6000명이 넘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각 시장 표본은 전국의 연령과 성별을 대표했다.

각주 설명
[1] ASICS 마음 상태 지수는 100점 만점으로, 긍정, 만족감, 여유, 집중력, 침착성, 회복력, 자신감, 주의력, 평온함, 활력 등 인지적이고 정서적인 10가지 특성에 대한 누적 평균 점수를 집계해 산출한다.
[2] 주당 150분 이상의 신체 활동(잉글랜드 스포츠 협회의 기준).
[3] 주당 30분 미만의 신체 활동(잉글랜드 스포츠 협회의 기준).

추가 정보가 필요하거나 언론 인터뷰 기획을 고려할 경우 이메일([email protected])로 문의하면 된다.

아식스 소개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라는 뜻의 Anima Sana In Corpore Sano는 옛 라틴어 격언으로, 이로부터 ASICS라는 사명이 탄생했고 이를 바탕으로 브랜드가 만들어졌다. 60여 년 전 오니츠카 키하치로(Kihachiro Onitsuka)가 세운 ASICS는 오늘날 러닝화를 비롯해 기타 운동화, 의료, 액세서리를 디자인하고 제조하는 선도 기업이다. 자세한 정보는 웹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ASICS® 신발 측면의 스트라이프 디자인은 ASICS Corporation의 등록 상표이다.

연락처 ASICS 홍보대행
골린(Golin)
로리 크램시(Rory Cramsie)
이메일 보내기 
이 보도자료는 ASICS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ASICS 보도자료구독하기RSS 운동과 여성 정신 건강 사이 ‘긍정적 상관관계’ 존재… 전 세계 여성 절반 이상은 운동 포기하거나 관둔 상태 ASICS는 ‘성별에 따른 운동 격차’를 주제로 진행된 세계 최대 규모의 연구에서 운동과 여성 정신 건강 사이에 긍정적 상관관계가 존재하지만, 전 세계 절반 이상의 여성은 운동을 포기하거나 아예 관둔 상태였다고 밝혔다. 연구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 △ 여성들은 움직일수록 긍정적인 기분을... 2월 27일 14:28 ASICS Experiment Reveals Just One Week of Physical Inactivity Has a Similar Impact as a Week of Broken Sleep on Our State of Mind Today, the impact of physical inactivity on our mental state has been revealed for the first time in the Mind Race[i] - an ASICS experiment in which regular exercisers paused their normal fitness routines for one week. The impact on their state of mind was found to be similar to a week ... 2022년 3월 30일 17:30 ... 더보기  관련 보도자료 건강 정신건강 레저 스포츠 조사분석 해외 ASICS 전체 보도자료 
배포 분야
인기 기사12.26 10시 기준
대전--(뉴스와이어)--한국수자원공사(K-water, 사장 윤석대)는 11월 24일(금) 한국수자원공사 한강유역본부(경기도 과천 소재)에서 우크라이나 부차시(市)[1] 및 인프라부(部)와 ‘부차시 도시재건 및 물관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부차시(市)는 전후 재건과 연계한 약 1000만 평(34.33㎢, 여의도의 약 12배) 규모의 우크라이나...
인천--(뉴스와이어)--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이사 존림)가 미국 최대 제약바이오 투자 콘퍼런스인 ‘2024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J.P. Morgan Healthcare Conference·JPMHC)’에 참가한다고 26일(화) 밝혔다.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의 2023 JPM 메인트랙 발표 모습...
서울--(뉴스와이어)--화제의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의 무삭제 대본집 ‘선재 업고 튀어 대본집 세트’가 예약판매 시작 하루 만인 25일 예스24 종합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다. 5월 24일 예약판매 당일부터 3일간 약 2만 부의 판매고를 올리며 2024년 상반기...
서울--(뉴스와이어)--투비스코리아(대표 정창곤·정지혜)가 스페인 글로벌 브랜드 빅토리아슈즈와 인기 일러스트 캐릭터 브랜드 다이노탱이 협업한 컬래버 컬렉션 아이템을 공개했다. 빅토리아슈즈와 다이노탱의 컬래버 컬렉션 ...
서울--(뉴스와이어)--팜젠사이언스(대표 박희덕, 김혜연)는 송릿다 부사장을 2023년 설립한 ‘글로벌R&D센터’의 센터장으로 영입했다고 1일 밝혔다. 송릿다 센터장은 이화여대 약학대학 졸업 후 프랑스 툴루즈3대학(Université de Toulouse III)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송 센터장은 박사 후 1996년부터 28년의 신약개발 경험을 보유한...
안양--(뉴스와이어)--LS전선이 미국 서부 지역에 처음으로 해저케이블을 공급하게 됐다. LS전선이 미국 해상풍력단지에서 해저케이블을 시공하고 있다 LS전선이 미국 송전망 운영사 LS파워그리드 캘리포니아(LS...
API
fg
유니콘뉴스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뉴스를 등록하면 언론이 보도하고 널리 배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