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뉴스와이어)--협동조합소이랩은 메이커스페이스 스타트라인에서 ‘2024년 대구 도시문제발굴단 5기 결과공유회’를 개최했다.
‘2024년 대구 도시문제발굴단 5기’ 수료식 모습 ‘대구 도시문제발굴단’은 스마트시티 혁신기술 발굴사업의 일환으로 시민들이 참여해 도시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 해결 솔루션을 제안하는 활동이다.
이번 5기의 활동 주제는 △건강 분야(금연구역 내 간접흡연) △생활 안전 분야(공유 킥보드 무단 방치) △주거 분야(심야 귀갓길 편의 증진) △가족 분야(1인 가구 청년들의 대구에 소속감 느끼기) △교육 분야(교육 격차) △사회통합 분야(고령층의 키오스크 사용 불편)로, 6개 팀으로 나눠 운영됐다. 총 23명의 대구 시민이 1월 11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약 두 달간 활동에 참여했다.
활동은 통합워크숍 2회와 팀별 활동 3회로 운영됐으며, 도시 문제 전문가 강연, 도시 문제 정의 관련 전문가 멘토링, 활동 주제 관련 이해관계자 인터뷰가 이뤄졌다.
각 팀의 도시 문제 정의 활동과 해결 솔루션을 나눈 이번 결과공유회는 팀별 활동 결과물 발표, 심사 및 활동 우수팀 시상, 수료식 순으로 진행됐다.
심사 결과는 △대상 ‘생활 안전 분야(공유 킥보드 무단 방치)’ △최우수상 ‘사회통합 분야(고령층의 키오스크 사용 불편)’ △우수상 ‘건강 분야(금연 구역 내 간접흡연)’ 총 3개 팀의 수상으로 마무리됐다.
협동조합소이랩 소개
협동조합소이랩은 2012년 12월 청년 등 사회적기업 육성사업에 참가한 교육·문화 분야 8개 팀이 참가해 지역문제해결과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결성된 협동조합으로 2013년 4월 법인이 설립됐다. 이후 대구지역의 교육문화, 도시재생, 사회혁신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사업영역은 사회혁신 확산 및 연구활동, 마을공동체 및 사회적경제 활성화 등이며 ‘사회혁신 확산활동을 통한 사회적가치 확산 및 지역사회 개발’을 소셜미션,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도시재생/디지털 사회혁신/리빙랩 연구 및 실증기관’을 비전으로 삼고 있다.
웹사이트: http://soilabcoop.kr 연락처 협동조합소이랩
기업부설연구소
김형준 소장
053-941-9003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협동조합소이랩 배포 분야 정부 비영리조직 행사 대구 경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