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와이어)--국내 1위 학술 콘텐츠 플랫폼 DBpia(디비피아)를 운영하는 누리미디어가 ‘2024년 상반기 제8회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아카루트 ‘논문투고료 지원사업’ 포스터(누리미디어 제공)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은 젊은 연구자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학문적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논문 투고에 드는 비용인 게재료와 심사료 전액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상반기 사업에서는 △인문학 70명 △사회과학 50명 △자연과학 10명 △공학 10명 △예술체육학 10명 등 다양한 학문 분야의 신진 연구자 150명을 지원 대상으로 선발한다.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하고 심사를 받는 것은 연구자가 학계에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인정받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지만, 건당 수십만원에 이르는 논문 투고료는 젊은 연구자에게 경제적으로 큰 부담이다. 특히 올해 국가 연구개발 예산이 대폭 삭감되며 학계 전반에서 자금 부족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갓 학계에 진입한 대학원생과 신진 연구자가 겪는 고용 불안정과 경제적 어려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에 누리미디어는 ‘아카루트(Akaroot)’를 통해 젊은 연구자들을 위한 지원 사업을 올해도 이어가고 있다. 아카루트는 아카데미(Academy)와 루트(Root, Route)의 합성어로 연구자들이 학술계에 뿌리를 내리고 연구자로 나아가는 길에 도움을 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아카루트의 사업 중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은 2020년 50명 규모로 시작해 8회차를 맞이한 현재 매회 150명으로 3배 이상 지원 규모를 확대하며 지속되고 있다.
제8회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의 신청 자격은 한국연구재단 분류 기준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예술·체육 분야를 전공하는 석사·박사·석박사 통합 과정 재학생과 수료생, 박사학위 취득 후 2년 이내의 연구자다. 신청은 3월 31일까지며, 지원 대상자는 4월 5일 발표된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연구자들은 2024년 9월 30일까지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등재지나 등재후보지에 단독 또는 제1저자로 집필한 논문의 게재가 확정되었을 경우 게재료와 심사료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다만 다른 기관에서 해당 학술지 투고료를 지원받는 경우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아카루트 사업을 운영하는 최순일 누리미디어 대표는 “공공기관과 연구재단이 운영하는 지원사업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젊은 연구자들이 많다. 사각지대에 놓인 신진 연구자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4년 상반기 제8회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과 관련해 신청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DBpia 홈페이지 ‘아카루트’ 코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누리미디어 소개
누리미디어는 국내 대표 학술 콘텐츠 플랫폼 DBpia, 한국학 전문 데이터베이스 KRpia, 학술 연구지원 사업 아카루트를 운영하는 학술 전문 기업이다. DBpia는 그동안 투고 저널 추천 서비스, AI 논문 주제 추천 서비스 등 연구자의 학술 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해 왔다. 누리미디어는 앞으로 더 많은 연구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카루트 논문투고료 지원사업 신청: https://www.dbpia.co.kr/akaroot/support1 웹사이트: https://www.dbpia.co.kr/ 연락처 누리미디어
마케팅팀
이기일 부장
02-710-5308
이메일 보내기
소셜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인스타그램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누리미디어 배포 분야 문화 학술 공모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