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보는 뉴스는 유니콘뉴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소셜 빅데이터 분석 통해 10가지 디지털커뮤니케이션 트렌드 제시

· 등록일 2023-12-27 09:46

· 업데이트일 2023-12-27 10:20:11

서울--(뉴스와이어)--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가 MZ세대가 주목할 2024년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트렌드 10개를 선정해 공개했다.

2024 디지털커뮤니케이션 트렌드 키워드 10 종합커뮤니케이션그룹 KPR(사장 김주호) 부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2024년 디지털 마케팅 분야를 관통할 핵심 트렌드로 △없어진 돈 △재밌어지는 홈쇼핑 △똑똑한 시간 소비 △대화 소비 AI △나에게 딱 △끝까지 판다 △가짜 옥외광고 △소비하지 않기 △버추얼 아이돌 △나를 기록한다 등 10개의 트렌드를 제시했다.

먼저 ‘없어진 돈’은 은행권의 앱 카드 출시와 간편결제 사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현금이 필요 없는 캐시리스(Cashless) 비율이 높아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한국의 캐시리스 비율은 2018년 KOTRA 조사상으로도 중국(77.3%)과 캐나다(62%), 호주(59%)보다 크게 앞선 94.7%를 기록했다. 최근에는 은행 업무부터 전자 문서, 증명서 발급이 가능한 디지털 지갑이 보급되면서 캐시리스 추세는 더 확대될 전망이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캐시리스 비율 상승이 일상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기 시작했다며, 온라인 커머스를 통한 물건 구매부터 대중교통 이용·외식·여행 등 많은 산업군에 더욱 활발하게 적용될 것으로 내다봤다.

다음으로 ‘재밌어지는 홈쇼핑’은 유통 플랫폼들이 소비자의 앱 체류 시간 증대를 위해 자체 OTT를 운영하거나 게임 요소를 가미한 게이미피케이션 콘텐츠를 도입하면서 최근 떠오른 트렌드다. 쿠팡의 쿠팡플레이와 아마존의 아마존 프라임처럼 유통사들이 자체적으로 OTT를 운영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제공하고 체류 시간을 증가시키고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디지털 기술의 보편화와 인공지능(AI) 도입에 따른 노동력 대체 등으로 시간의 가치를 따져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할 것이라고 연구소 측은 전망했다. 이런 사회 현상은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보편화됐고 최근 ‘時(시)성비’, ‘틈새 시간’으로 불리며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틈새 시간과 이를 이용한 서비스 플랫폼인 캐치테이블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2023년 1분기 관심도는 각각 4만3856건, 3만8834건에서 2023년 4분기 6만1542건, 9만3564건으로 40%, 141% 급증했다.

그 밖에도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는 AI 기반 대화형 마케팅 트렌드와 나노 단위로 쪼개어진 맞춤형 커스텀 트렌드, 한 가지 주제를 깊게 파고드는 디깅 하비(Digging hobby), 온라인과 오프라인 광고가 만나 새롭게 탄생한 가짜 옥외광고,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성을 위해 ‘소비를 하지 않는’ 소비 트렌드, 잘파세대(Z세대+알파세대)에게 주목받고 있는 버추얼 아이돌, 일상을 다양한 방식으로 기록하는 레코딩 라이프 등 10가지 트렌드가 2024년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업계의 화두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김은용 소장은 “2023년은 엔데믹이 공식적으로 선언되고 마케팅 측면에서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성장이 주목받은 해”라며 “다가오는 2024년은 승천하는 청룡과 같이 과거와 다른 디지털커뮤니케이션 트렌드가 등장하고 있는 만큼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의 트렌드 분석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4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과 자세한 내용은 KPR 디지털 매거진 ‘ㅋ.ㄷ’ 2023년 겨울호에 게재됐으며, KPR 공식 블로그(https://blog.kpr.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kpr.co.kr 연락처 KPR
박주완
02-3406-2278
이메일 보내기 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KPR 배포 분야 경제 광고와 마케팅 조사분석 서울
배포 분야
인기 기사01.17 04시 기준
서울--(뉴스와이어)--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이 16일, 서울 포스코타워 역삼 이벤트홀에서 2025학년도 편입 합격 전략을 소개하는 맞춤형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편입 박람회는 오전 11시, ‘인서울 대학 편입’ 합격 전략 설명회를 시작으로 오후 3시에는 ‘상위권 대학 편입’...
KAWASAKI, JAPAN--(Business Wire / Korea Newswire)--Toshiba Electronic Devices & Storage Corporation (“Toshiba”) has added DTMOSVI(HSD), power MOSFETs with high-speed diodes suitable for switching power supplies, including data centers and photovoltaic power conditioners, to its...
광주--(뉴스와이어)--광주청소년삶디자인센터(이하 삶디)는 지난달 29일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 상반기 과정을 갈무리하며 그동안 참여자가 프로젝트를 통해 배우고 성장한 내용을 발표하고 결과물을 전시하는 자리를 가졌다. 6월 29일 진행된...
부산--(뉴스와이어)--BNK자산운용(대표이사 배상환)이 23일(화) ‘BNK 온디바이스AI ETF’를 상장했다고 밝혔다. BNK 온디바이스AI ETF는 국내외 증시를 이끄는 인공지능(AI) 테마형 상품으로, ‘온디바이스AI’ 관련 핵심 국내주식에 집중 투자한다. 최근 해외펀드 형태로 상장된 기존 ETF와 달리, 국내 투자형으로는 첫 출시되는...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컨슈머 노트북 및 게이밍 노트북 시장 리딩 브랜드인 에이수스(ASUS, www.asus.com/kr)가 초슬림·초경량의 모던한 디자인을 자랑하는 AI 기반 노트북 ‘비보북 S(Vivobook S)’ 시리즈 2종을 출시하고, 구매 고객 대상 특별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
서울--(뉴스와이어)--대한민국전통예술전승원이 오는 8월 14일부터 19일까지 서울 인사동 조형갤러리 1관에서 부채 전시회 ‘2024 청풍전(淸風展), 바람의 축제’를 개최한다.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다. ‘2024 청풍전(淸風展), 바람의...
API
fg
유니콘뉴스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뉴스를 등록하면 언론이 보도하고 널리 배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