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보는 뉴스는 유니콘뉴스
대학내일20대연구소, 세대별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 관람 행태 담은 보고서 발표

· 등록일 2023-11-22 08:00

· 업데이트일 2023-11-30 16:53:18

서울--(뉴스와이어)--11월 13일 LG트윈스가 29년 만에 KBO리그 우승을 거머쥐며 각종 커뮤니티의 반응이 뜨겁다. LG그룹의 할인 프로모션을 기대하거나, LG트윈스의 성장 서사에 감동하는 등 LG트윈스 팬이 아니더라도 그들의 우승을 함께 즐기는 모습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프로 축구 K리그1 역시 올해 최다 유료 관중을 기록했을 만큼 프로스포츠 리그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야구·축구·배구를 중심으로 살펴본 국내 프로스포츠 관람 트렌드 인포그래픽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이에 주목해 세대별로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를 어떻게 관람하고 응원하는지를 살펴본 ‘세대별 프로스포츠 관람 및 응원 행태’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 가운데 야구·축구·배구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3명 중 1명꼴로 프로스포츠 리그 관람자… 가장 팬덤이 탄탄한 리그는

실제로 15~53세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1년 내 국내 프로스포츠 관람 여부를 물어봤을 때, 38.3%가 1년 내 국내 프로스포츠를 생중계로 시청하거나 관람한 경험이 있었다. 3명 가운데 1명 이상은 프로스포츠를 본 셈이다. 리그별로 자세히 살펴보면 이들 중 프로 야구를 관람한 이는 65.8%, 프로 축구는 47.5%, 프로 배구는 15.3%였다. 프로 야구의 경우 경기장에서 직관(*직접 방문해 관람)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42.5%로 세 리그 가운데 가장 높았는데, 가장 선호하는 스포츠 리그에 대한 질문에도 프로 야구가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다.


프로스포츠 리그에 관심 두게 된 계기, 리그별로 달라

가장 선호하는 리그에 관심을 두게 된 결정적 계기가 리그별로 다르다는 점이 흥미롭다. 프로 야구의 경우 ‘특정 구단의 연고지라서’라는 응답이 43.9%로 1위를 차지했다. 프로 축구에서는 올림픽, 월드컵 등 종합 스포츠 대회의 경기를 보고 프로 리그까지 관심을 보이게 됐다는 대답이 36.3%를 기록, 제일 높게 나타났다. 한편 프로 배구에서는 31.4%의 응답률로 예능이나 인터뷰처럼 ‘특정 선수가 나오는 콘텐츠를 보고’ 리그에 입문하게 됐다는 응답이 1위였다. 프로 야구는 팀에 대한 애정, 프로 축구는 종목 그 자체, 프로 배구는 선수에 대한 관심이 주요 관람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프로스포츠 리그 직관 이유, 세대별로 주목할 부분은

조사에 따르면 가장 선호하는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를 관람하는 방법은 종목을 불문하고 직접 관람이 가장 많았다. 이런 이유로 ‘경기 상황을 실제로 볼 수 있어서’라는 응답이 모든 세대에서 가장 높게 나왔다. 그런데 3순위까지 살펴보면 응원 문화와 관련된 재미있는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다. Z세대와 전기 밀레니얼, X세대에서 응원가나 치어리딩 등 ‘응원 문화가 재미있어서’라는 응답이 2위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Z세대의 경우 71.2%라는 비율이 주목할 만하다. 전기 밀레니얼의 58.6%, X세대의 57.8%가 응답한 것과 비교했을 때 매우 높은 수치다.


후기 밀레니얼의 경우 ‘경기장 먹거리를 즐길 수 있어서’라는 응답이 52.9%로 2위를 기록했다. 연령이 어린 세대일수록 경기 자체만큼이나 응원 문화에 관심이 많은 것을 미루어 봤을 때, 프로스포츠 직관을 하나의 축제처럼 가볍게 즐기는 경향이 보였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들이 프로스포츠에서 즐기는 응원 문화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프로스포츠 굿즈 및 관련 용품 구매자, 평균 11.8만 원 지출

프로스포츠 팬덤이 아이돌 팬덤만큼이나 굿즈에 진심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패션 아이템부터 인형, 포토카드, 문구류 등 많은 스포츠 굿즈가 사랑받고 있는 가운데, 실제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 굿즈 구매 경험이 가장 높은 것은 유니폼(63.6%)으로 나타났다. 프로스포츠 굿즈는 팬덤에게 소속감을 줄 뿐만 아니라 응원 도구로도 활용되는데,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운영하는 Z세대 커뮤니티 ‘제트워크’에서는 유니폼을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한다는 대답이 있어 눈에 띈다. 한편, 굿즈 구매 경험자 가운데 1년 내 굿즈 및 관련 용품을 구매하기 위해 지출하는 금액은 평균 11.8만원이었다. 10만원 이상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47.3%로 과반수에 가까운 수치를 보였다.


이 밖에도 해당 보고서는 리그별 관람 방법 및 평균 방문 관람 횟수 등 스포츠 리그별 관람 행태와 이미지를 알아봤다. 뿐만 아니라 관람 행태에 대해 성별과 세대별(Z세대, 후기 밀레니얼, 전기 밀레니얼, X세대)로 나눠서 분석하고,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내용들이 담겨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의 보고서 내 ‘세대별 프로스포츠 관람 및 응원 행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조사는 전국 17개 시도 15~53세 남녀 중 성별·연령·지역 인구통계비례 할당표본추출에 따른 표본 1200명을 대상으로 2023년 7월 27일부터 8월 2일까지 7일간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한 온라인 조사 방법으로 진행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20대 전문 연구 기관으로, 20대를 중심으로 확장된 세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소개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통합 마케팅 에이전시 대학내일의 기업 부설 연구 기관으로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 소비자를 집중 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MZ세대 전문 연구 기관이다. 정량·정성 조사를 기반으로 MZ세대 트렌드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시장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세대별 프로스포츠 관람 및 응원 행태’ 보고서: https://www.20slab.org/Archives/38590

‘국내 프로스포츠 관람 트렌드’ 인포그래픽: https://www.20slab.org/Archives/38609 웹사이트: http://20slab.org 연락처 대학내일20대연구소

김혜리 파트장

02-6925-5947

이메일 보내기 

소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대학내일20대연구소 배포 분야 교육 대학교 스포츠 야구 조사연구 서울

배포 분야
인기 기사05.02 08시 기준
빈--(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빈에 본사를 둔 오스트리아 제약회사 AOP 오펀 파마수티컬스(AOP Orphan Pharmaceuticals GmbH, 이하 AOP 헬스)가 2023년 11월 말 캐나다 보건 당국(캐나다 보건부)으로부터 초단시간 작용, 심장 선택적 β1 차단제 란디올롤(Landiolol)에 대한 승인을 획득했다....
광주--(뉴스와이어)--서울시는 12월 13일(수) 오후 3시 서울 중구 구민회관에서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만들기’ 행사를 개최한다 설채현 수의사와 함께하는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만들기’ 행사 포스터 ...
서울--(뉴스와이어)--현대자동차가 19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St. Petersburg)에 위치한 러시아 공장(HMMR, Hyundai Motor Manufacturing Russia) 지분 매각 안건에 승인했다. 러시아 공장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여파로 지난해 3월부터 가동 중단된 상태다. 현재 현대차는 러시아 현지 업체인...
교토, 일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주식회사 무라타제작소(도쿄:6981)(ISIN:JP391440001)(이하, 당사)가 세계 최초[※1]로 상호 인덕턴스[※2]가 서로 상쇄되는 특성을 활용해 수 MHz부터 1GHz까지의 고조파[※3]영역의 전원 노이즈 저감이 가능한 LCT 제품의 ‘LXLC21 시리즈’(이하, 본 제품)를 개발했다. 전원회로 내 커패시터에 본...
화성--(뉴스와이어)--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신아, 이하 재단)이 예술활동 공간 발굴 및 가치 확산을 위한 2024년도 신규 사업으로 진행하는 ‘거점 예술활동 지원사업 ‘자유공간29’’(이하, ‘자유공간29’) 문화상점 파미라운지의 ‘안녕컬처로드’가 오는 5월 11일 첫 시작한다. ...
Wageningen, Netherlands--(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바이엘(Bayer)과 솔린타(Solynta)가 케냐와 인도 시장에서 진정한 감자 종자의 상업화 및 유통을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 파트너십은 바이엘이 2000만 헥타르에 달하는 세계 감자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며, 강력한 하이브리드 감자 품종을 개발하는...
API
fg
유니콘뉴스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뉴스를 등록하면 언론이 보도하고 널리 배포됩니다.